실시간뉴스
-->
혜택도 받고 수익도 올리는 일석이조, 수익형 부동산 속속 등장 주목
혜택도 받고 수익도 올리는 일석이조, 수익형 부동산 속속 등장 주목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0.15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 경쟁력 높이고자 다양한 혜택 주거나 계획중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면서 ‘수익형 부동산’ 시장도 활기를 띄고 있다. 당분간 저금리 기조가 유지 될 것이라는 전망도 수익형 부동산시장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과 공급이 동시에 늘면서 상품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에 분양업체들은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다양한 혜택을 주거나 계획중에 있다. 대표적인 혜택으로 중도금 무이자가 있다.

과거 대부분의 수익형 상품들은 잔금에서 대출을 해주거나 중도금 대출의 경우 이자후불제였다.

최근에는 치열해진 경쟁에서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주거나 대출여력을 높여 실제 투자금을 낮춰주는 업체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초기 운영 활성화를 위해 수익보장 상품을 내놨던 업체들도 기존에 1~2년 보장에서 최대 10년까지 보장기간을 늘리는 상품들도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전실 테라스나 발코니를 제공하고 준공 후 대출에 대한 이자지원을 하는 업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분위기가 좋을 때 분양률을 높이기 마케팅의 일환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수익형 부동산은 입지여건에 따라 임대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수익형 부동산 업계 전문가들은 업체의 파격적인 혜택만 너무 믿지 말고 실제 가능한 수익률도 꼼꼼하게 따져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임대사업을 할 목적이라면 분양업체가 제시하는 예상 임대료를 분양가와 연계해 현지 임대료 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분양업체는 통상 인근 최고 시세를 기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하는데 비슷한 지역이라도 시설이나 지하철 접근성에 따라 임대료에 차이가 난다.

또 초기 분양가가 높을 경우 투자수익률은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왕이면 가격이 낮은 층을 선택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하다. 완공 후 형성되는 임대료 수준은 층에 따른 차이가 미미한 편이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수익형부동산 투자는 시세차익 보다는 안정적인 임대수익에 초점를 맞추고 있다”며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을 노려야 하며 당장의 혜택보다는 개발호재가 풍부해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는 지역인지 따져보고 임차인이 선호하는 입지인지도 사전에 꼭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도권 분양(예정)중인 일석이조 수익형 부동산 현황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대형 웨딩홀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 수요도 기대된다. 계약자가 상가를 계약할 때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준공 후 최대 4년간 대출금 이자지원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며 더구나 입주 후에도 비용 절감과 상가활성화를 위해 2년간 관리비를 무상으로 지원해준다.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인근에 여의도 공원의 두배 크기인 보타닉 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공원상권까지 품은 최고의 상권이라는 평가다. 최대 70%대출이 가능하며 중도금을 잔금때로 유예해준다.

○잠실 아이파크(상가)=서울 송파구 잠실 신천 먹자상권에 ‘잠실 아이파크’ 단지내 상가가 최초 분양가 대비 최대 40% 할인분양에 나선다. 선시공·후분양 상가로 지하철 잠실종합운동장역(2·9호선 더블역세권)과 걸어서 5분 거리 역세권으로 강남, 잠실, 분당지역의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자리한 총 26실이며 이번에 공급분은 2, 3층으로 추천업종은 병·의원(여성전문 메디컬·뷰티샵 포함), 전문식당, 학원 등이다. ‘잠실 아이파크 오피스텔’ 입주 223세대 기본 고정수요에, 2만 4천여 세대의 배후단지, 하루 유동인구 30만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자주식 주차공간 확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및 대형 매장 입점이 가능하며, 공영주차장과 상가의 넓은 주차장 통로로 고객들 방문도 용이하다.

○우성 미사타워(상가)=우성건영(주)는 경기 하남미사지구 중심사업지 1-2BL에 ‘우성 미사타워’ 상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4층~지상 14층, 25,770.55m² 규모로 24m, 20m도로를 접하고 있다. 전용률 52.56%며 망월천 호수 근린공원 인접뷰와 반경 500m에 아파트 11,897세대 배후수요를 확보했으며 삼거리 코너입지다.뛰어난 외부 노출성과 하남 미사 중상지구내에서 가장 빠른 입주로 각종 프랜차이즈, 병의원, 학원 등 업종 선점이 기대되며 중도금 35%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오산대역 스마트캐슬(오피스텔)=경기도 오산시 수청동 602-2,3번지 ‘오산대역 스마트캐슬’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세교신도시 1지구 일반상업지역 內 버스정류장 앞에 위치, 동쪽 25m, 서쪽 15m 양면 대로를 접하고 있으며 연면적 13,248.75㎡,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상가는 지상 1~2층(27개), 오피스텔은 지상 3~10층이다.오피스텔은 전용 20.30㎡, 42.44㎡ 두가지 타입이며, 총 191세대(원룸형 182세대, 투룸형 9세대)로 구성된다. 스마트캐슬은 전철1호선 오산대역과 도보로 1분 거리이며, 주변에 홈플러스, 물향기수목원, 오산대학교, 1번국도가 위치한 세교신도시 중심상권 입지로, 2018년 필봉터널 개통시 동탄신도시까지 차로 3분거리며 중도금 60% 무이자, 전층이 4.2m 층고라 복층이 가능하다.

○위례 지웰 푸르지오(오피스텔)=시행사 신영지웰과 시공사 대우푸르지오가 함께 ‘위례 지웰 푸르지오’를 분양중에 있다.위례 지웰 푸르지오는 지하 2층, 지상 33층(최고층 기준) 7개 동 규모다. 전용면적 68m² 8실, 74m² 86실, 84m² 690실 등 총 784실이 들어선다. 84m²A형(515실)은 방 3개와 거실을 아파트 앞면에 배치한 ‘4베이’로 오피스텔이지만 채광과 통풍이 뛰어나며, 주방은 주부들이 쓰기 편하도록 아일랜드 식탁, 가스레인지, 냉장고 등을‘ㄷ’자 형태로 배치한다. 단지내에는 아파트와 동일한 커뮤니티시설과 62평 게스트하우스와 보육시설이 마련되며, 학원버스가 정차할 수 있는 스쿨존이 들어서고, 단지 앞에는 대형 이마트가 입점예정이며 중도금 50% 대출이 가능하다.

○마곡 더랜드파크(오피스)=서울 마곡지구 업무용지(C3-1, 2, 5블록)에 더랜드파크(가칭) 오피스를 분양중이다. 연면적 59,614.31㎡, 3개동, 지하 3층~지상 13층, 북측 12m, 서측 12m, 남측 18m 도로에 접해 있으며 업무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며 총 주차대수는 511대다. 지상 1층~3층은 상가 193실, 지상 4층~13층은 섹션 오피스 596실로 구성돼 메머드급 규모에 걸 맞는 부대편의시설과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오피스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장점을 갖춰 입주기업들에게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층별구성은4~13층은 소형 오피스로 구성되며 특화설계로 에너지절약 방안과 출입통제가 설비되었다. 마곡지구 유일한 환승역으로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이 직선거리로 150m(도보 약 3분거리)에 위치하여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