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가을철에 자금여력 맞춰 ‘수익형 부동산’으로 임대사업 해볼까
가을철에 자금여력 맞춰 ‘수익형 부동산’으로 임대사업 해볼까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0.19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금은 상가의 경우 40% 내외, 오피스텔 등은 50% 내외가 적정

올 가을에도 수익형 부동산의 공급이 풍성하다. 먼저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자금여력을 살펴봐야 한다.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투자되는 대부분의 자금은 실투자금으로 1억~5억원대다. 여기서 실투자금은 분양가에서 대출금과 보증금을 차감한 금액을 말하는데 대출금은 상가의 경우 40% 내외, 오피스텔 등은 50% 내외가 적정하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먼저 실투자금 1억미만으로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 섹션 오피스 등이 가능하다. 공급과잉에 대한 리스크가 있지만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초보투자자가 접근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은 1~2인가구를 겨냥한 주거용 임대상품인데 주거목적, 세금, 관련법 등이 다르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1~2인 가구가 늘면서 이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가 2009년에 도입한 주택유형으로, 청약 재당첨제한 해제 등 여러가지 규제를 완화시켜 한 사람이 여러곳에 분양 받을 수 있고 분양가 상한 규정 적용도 받지 않다.

오피스텔도 도시형 생활주택과 마찬가지로 소자본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오랫동안 인기를 끌었던 수익형 부동산이다. 오피스텔은 이름 그대로 사무실의 개념이 조금 더 강하지만 주거형으로 가능해 사무와 주거 복합형태 모두 가능하지만 사무와 주거 임대의 경우 각각 세금이 달라진다.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했을 때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취득세가 감면되는 효과가 있다.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에는 취득세를 내지 않치만 대신 부가가치세를 내야 된다.

기본적으로 취득세와 부가가치세 중 어떤 게 더 유리할 건지는 주거형일 경우에는 내가 주택이 있다면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통해서 내 집을 비과세 받거나 업무용으로 일반사업자로 임대해 부과세를 환급 받는 방법도 있다.

특히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태 등 주거용 임대상품을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혼자나 둘이 사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교통이 상당히 중요하다. 역에서 5분이내 위치하거나 임차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게 좋다.

소액 투자처로 소형 오피스도 인기다. 임대료 등 비용 절감을 위해 사무실 규모를 줄이는 기업이 늘어나는 있는 것도 오피스의 소형화를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오피스텔과 비교해 화장실과 주방 공간 등이 없어 같은 면적이라도 사무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임대인으로서도 면적이 넓은 오피스와 달리 규모가 작아 임차수요가 꾸준하고 공실 위험을 분산할 수 있어 인기다.

소형 오피스는 대기업 이전지역이나 업무밀집지역, 도청, 구청, 법원, 세무서 등 이전지를 주목해야 한다. 대기업이 이전하는 지역 인근에 계열사나 업력업체 등도 소형 오피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실투자금 1억~3억원대는 투룸·스리룸 아파텔이나 상층부 상가 투자가 가능하다. 최근 상층부에 테라스 등 서비스면적을 독점으로 사용하는 점포에 투자하거나 병의원 등 장기 임대가 가능한 점포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다.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경우 투룸이나 스리룸으로 공급된 오피스텔인 아파텔이 있다. 투룸 등은 전세난에 소형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다.

실투자금 3~5억원대는 근린상가, 단지내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의 전형적인 상품인 상가시장에 관심을 갖고 있다.

최근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이유로 경쟁 상품인 오피스텔이나 분양형 호텔 등이 공급은 늘면서 수익률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내 상가는 최근 스트리트형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단지내 수요는 물론 유동인구까지 유입하기 위해서다.근린상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단지내 상가 역할은 물론 근린상가의 장점을 결합한 단지형 근린상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익형 부동산 투자할 때는 기본적으로 5%이상 수익률이 나올 수 있는 종목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구분상가든지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투자차익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기 때문에 연 5.5%이상 수익률이 나오는 곳을 고르는 게 좋다. 하지만, 5.5%이상 수익률이 나온다 하더라도 그에 따른 재산세나 의료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이런 것들을 제외하면 1.5% 정도 마이너스를 해야 하기 때문에 각종 세금 등을 제외하면 수익률은 더 떨어진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저금리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상가나 오피스텔처럼 검증이 된 상품도 있지만 새롭게 등장하는 상품도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며 “수익형 부동산은 안정적인 수익이 목표인만큼 업체에서 제시하는 과도한 수익보장은 피하며, 공급 과잉여부, 개발호재 실현 가능성 등을 고루 체크한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금여력으로 알아보는 수도권 ‘수익형 부동산’ 현황

-실투자금 1억미만-

○송내 이데아씨티(오피스텔)=경기 부천시 영화의거리 일대 ‘송내 이데아씨티’ 오피스텔이 선임대·후분양으로 분양중이다. 지하 3층~지상 11층, 총 105실이 분양될 예정으로 분양면적 44.60~45.54㎡로 투자자와 임차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평형대다. 하루 유동인구 20만명의 1호선 송내역 도보 5분거리로 북부역세권 영화의거리(먹자거리) 동쪽 출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투나쇼핑몰, 법원, 경찰청(1분거리), 근로, 교용, 국민연금, 의료보험공단(2분거리) 등이 모두 200m이내에 있다. 송내역 10년만에 분양하는 신축 오피스텔로 부천 최대의 교통요지(급행정차), 다양한 상권인접(송내 최대 먹자상권), 풍부한 인프라로 투자와 동시에 수익이 발생한다. 분양가는 9천~1억선으로 실제 투자금 3400만원부터다.

○배곧 헤리움(오피스텔)=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 최중심에 ‘배곧 헤리움’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배곧 헤리움’은 배곧신도시 최대 규모의 오피스텔로 지하 6층~지상 20층의 규모에 총 4개 동으로 21.64㎡(6.5평), 23.61㎡(구7.1평), 26.08㎡(구7.8평), 40.10㎡ (구12.1평)의 4개 타입 총 1906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분양가는 3.3㎡당 600만원대이며,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사통발달의 입지조건으로 교통여건 또한 우수하다.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이 인접해 있고, 수인선 월곶역이 앞으로 개통할 예정이다. 자동차 이용시에도 정왕IC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월곶IC로 영동고속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앞으로 배곧대교가 개통할 예정이어서 교통은 더욱 편리해질 예정이다.

○오산대역 스마트캐슬(오피스텔)=경기도 오산시 수청동 602-2,3번지 오산대역 ‘스마트캐슬’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세교신도시 1지구 일반상업지역 內 버스정류장 앞에 위치, 동쪽 25m, 서쪽 15m 양면 대로를 접하고 있으며 연면적 13,248.75㎡,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상가는 지상 1~2층(27개), 오피스텔은 지상 3~10층이다. 오피스텔은 전용 20.30㎡, 42.44㎡ 두가지 타입이며, 총 191세대(원룸형 182세대, 투룸형 9세대)로 구성된다. 실투자금 3,000만원대면 투자가 가능하고 전철1호선 오산대역과 도보로 2분 거리이며, 주변에 홈플러스,물향기수목원, 오산대학교, 1번국도가 위치한 세교신도시 중심상권 입지로, 2018년 필봉터널 개통시 동탄신도시까지 차로 3분이다.

○평택 라페온빌 2차(도시형 생활주택)=골드라인 KTX 신평택역 수혜 단지인 평택 소형아파트 라페온빌 2차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철과 버스는 물론 2016년에 개통 예정인 KTX 신평택역으로 인해 서울까지 불과 20분밖에 걸리지 않는 쾌속교통망을 내세운다. 또한 경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있고 서수원~평택 민자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등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 가능해 뛰어난 입지를 자랑한다. 내부는 라페온빌만의 차별화된 공간설계와 풀퍼니쉬드 시스템으로 인테리어 수준을 한층 높였다는 평가다. 일부 세대에 제공되는 테라스는 개인 여가생활이나 화단, 휴식 공간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꾸밀 수 있도록 넓고 넉넉한 크기로 제공될 예정이다. 평택 라페온빌 2차는 소형평형인 실사용 면적 23~41㎡로 구성될 예정이며 오는 11월 중 오픈예정에 있다.

-실투자금 1억~3억원 이하-

○마곡 더 랜드파크(오피스)=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C3블록에서 분양 중인 마곡 더랜드파크다. 연면적 5만9614㎡, 지하 3층~지상 13층 규모로 조성되는 오피스와 상업시설이다. 시공은 두산중공업이 맡을 예정이다. 이 오피스 규모는 마곡나루역 주변 오피스 건물 중 가장 크다. 3개 동이 다리로 연결되는 구조여서 동간 이동이 편리하다. 다양한 부대시설과 넓은 주차장을 갖춘다. 오피스엔 발코니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지하에는 창고를 들여 상가와 오피스 입주민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4층에는 휴게실·피트니스·골프연습장·회의실 등이 마련된다. 교통여건이 괜찮다.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5호선·공항철도(예정) 마곡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단지다.

○위례 신영 푸르지오(오피스텔)=시행사 신영지웰과 시공사 대우푸르지오가 함께 ‘위례 지웰 푸르지오’를 분양 중에 있다. 위례 지웰 푸르지오는 지하 2층, 지상 33층(최고층 기준) 7개 동 규모다. 전용면적 68m² 8실, 74m² 86실, 84m² 690실 등 총 784실이 들어선다. 84m²A형(515실)은 방 3개와 거실을 아파트 앞면에 배치한 ‘4베이’로 오피스텔이지만 채광과 통풍이 뛰어나며, 주방은 주부들이 쓰기 편하도록 아일랜드 식탁, 가스레인지, 냉장고 등을 ‘ㄷ’자 형태로 배치한다. 단지내에는 아파트와 동일한 커뮤니티시설과 62평 게스트하우스와 보육시설이 마련되며, 학원버스가 정차할 수 있는 스쿨존이 들어서고, 단지 앞에는 대형이마트가 입점예정에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실투자금 3억원 이상~5억원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대형 웨딩홀이 밀집되어 있어 주말 수요도 기대된다.

○우성 미사타워(상가)=우성건영은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용지인 1-2블록에 14층 높이 플라자 상가인 '우성미사타워'를 공급한다. 지하철 5호선 미사역(2015년 개통 예정)과 인접한 상가 건물로 108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식당, 학원, 약국, 병의원 등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로 사용이 가능한 우성미사타워는 대지 2189㎡, 연면적 2만5769㎡(약 7800평)에 지하 4층~지상 14층 높이로 지어진다. 14층 높이 건물 전체가 상가로 지하 1층~지하 4층에는 주차 편의를 위해 자주식 주차장이 들어선다.

○잠실 아이파크(상가)=서울 송파구 잠실 신천 먹자상권에 ‘잠실 아이파크’ 단지내 상가가 최초 분양가 대비 최대 40% 할인분양에 나선다. 선시공·후분양 상가로 지하철 잠실종합운동장역(2·9호선 더블역세권)과 걸어서 5분 거리 역세권으로 강남, 잠실, 분당지역의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자리한 총 26실이며 이번에 공급분은 2, 3층으로 추천업종은 병·의원(여성전문 메디컬·뷰티샵 포함), 전문식당, 학원 등이다. ‘잠실 아이파크 오피스텔’ 입주 223세대 기본 고정수요에, 2만 4천여 세대의 배후단지, 하루 유동인구 30만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자주식 주차공간 확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및 대형 매장 입점이 가능하며, 공영주차장과 상가의 넓은 주차장 통로로 고객들 방문도 용이하다.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인근에 여의도 공원의 두배 크기인 보타닉 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공원상권까지 품은 최고의 상권이라는 평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