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고] '청소년경찰학교를 통해 학교폭력에 맞서는 힘을 키워주세요'
[기고] '청소년경찰학교를 통해 학교폭력에 맞서는 힘을 키워주세요'
  • 문홍원
  • 승인 2016.04.12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문홍원] 학기 초에는 우리 아이들의 말 못할 고민 ‘학교폭력’이 발생하기 쉬운 기간이다. 이에 따라 경찰에서는 학기 초인 3~4월을 학교폭력 집중관리 기간으로 선정해 학교폭력예방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 일환으로 중학교 과정에서 도입 시행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 이 시기를 이용해 경찰체험활동을 통해 학교 폭력에 맞서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청소년경찰학교’를 운영 중이다.

청소년경찰학교는 학교전담경찰관과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 학교폭력예방 교육 및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학교폭력 역할극과 지역경찰 장비 체험, 지문을 채취하는 과학수사 체험, 심폐소생술 등의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달서경찰서 여성청소년계 학교전담경찰관 경위 문홍원

역할극은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가·피해자가 되어 자신이 맡은 역할의 생각과 아픔을 느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대처방법을 스스로 알게 해 다양한 학교폭력에 맞서고 대처하는 힘을 키우게 해준다.

특히 내성적이거나 소극적인 성격으로 학교폭력에 노출되기 쉬운 학생일수록 무대 위에서 역할극을 체험하는 기회를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그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아보였다.

또한 경찰 직업에 대한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대구지방경찰청 교통관제센터, 112종합상황실, 시뮬레이션 사격장 체험 등으로 경찰의 활동사항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예방 및 진로지도 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청소년경찰학교의 장점을 알고 있는 학생·교사 등으로부터 체험 신청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청소년경찰학교 프로그램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매우 아쉽다.

청소년경찰학교 체험 신청을 원하는 학생들은 경찰서 여성청소년계에  확인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으며 예약신청도 가능하다.

학교전담경찰관은 앞으로도 청소년경찰학교라는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학교폭력에 맞서는 힘과 준법의식을 키워주고 직업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경찰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