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종로구, 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종로구, 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3.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종로구(김영종 구청장)가 오는 31일까지 ‘2021년 종로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신청을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주민이 예산사업의 제안에서부터 심사, 결정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권리 의식과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제도이다.

구는 지난해에도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하고 28개 사업 11억2900만원의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한 바 있다.

올해 선정 규모는 총 12억원으로, 구정 전반에 걸친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는 ‘구정 참여형 사업’과 17개 동에 거주하는 지역주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지역 참여형 사업’으로 구분해 진행한다.

사업제안은 ▲경제·일자리 ▲문화·관광 ▲복지 ▲교통·안전 ▲환경·공원 ▲교육·청소년 ▲여성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받는다.

다만 2억원을 초과하는 일반사업이나 1억원을 초과하는 행사성 사업, 특정단체 지원을 전제로 요구한 사업, 공사나 제조 등 완성에 수년을 요하는 사업 등은 제외한다.

신청자격은 종로구 주민 또는 종로구 소재 직장인, 학생, 단체 등이다.

참여를 원할 시 구청 홈페이지 또는 담당자 전자우편(overjoy92@seoul.go.kr)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구청이나 관할 동 주민센터로 우편 또는 직접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자치행정과 주민협력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접수된 사업은 소관부서의 검토를 통해 적격, 부적격 사업으로 나뉘며 적격사업의 경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의 사업대상지 현장 확인과 검증 절차를 거쳐 총회에 상정된다.

이후 주민 대상 엠보팅, 총회 투표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선정된 사업들이 2022년 종로구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될 예정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라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기반으로 주민들이 직접 종로구 곳곳을 개선하고 미래 청사진을 가꾸는 더없이 좋은 기회이니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