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전국 최초 ‘임팩트 펀드’ 20억원 조성... 소셜벤처 2곳 투자
성동구, 전국 최초 ‘임팩트 펀드’ 20억원 조성... 소셜벤처 2곳 투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3.1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를 위한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를 위한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를 위한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실질적인 투자지원에 나서 눈길을 끄다.

앞서 구는 지난해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유진투자증권과 함께 5억원을 출자해 20억원 규모의 ‘성동 임팩트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했다.

이를 통해 구는 소셜벤처 ▲(주)유니크굿컴퍼니 ▲리하베스트 등 2개 기업에 임팩트 투자를 마무리 했다.

㈜유니크굿컴퍼니는 2017년 설립한 소셜벤처로 미션형 체험게임 플랫폼 “리얼월드”를 개발 ‧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구가 개최한 ‘제4회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 투자에서 성동구와 함께는 ‘임팩트 VC네트워크’에 참여한 ‘더웰스인베스트먼트’가 공동 투자를 진행하는 등 기업가치와 성장성을 크게 인정받았다.

2019년 설립된 ㈜리하베스트는 식품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해 식품원료(대체밀가루)를 제조하는 회사다.

친환경과 가치 있는 소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푸드업사이클’에 주목하고, 취약계층인 장애인 고용에 적극적인 기업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및 성장가능성을 가진 소셜벤처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투자는 펀드를 활용한 소셜벤처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지자체로서는 최초이다.

한편 ‘성동 임팩트 벤처투자조합’은 지속 가능한 수익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임팩트 펀드이다.

주로 환경 ‧ 에너지 등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한 성동구 소재 또는 혁신경연대회 수상 소셜벤처를 투자대상으로 투자유치를 통한 실질적 지원으로 일자리 창출과 소셜벤처 활성화를 이끄는 것이 목적이다.

구는 지난 2019년부터 임팩트 투자에 대한 인식변화에 물꼬를 틀고자 투자발표회 개최, 투자 상담창구 운영을 비롯해 소셜벤처 종사자들로부터 실효적인 지원에 대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왔다.

그결과 지난해 ‘성동임팩트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는 결실을 맺었다.

지난해 7월에는 임팩트 투자와 소셜벤처 생태계발전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국내 굴지의 벤처캐피탈 8개 사(社)로 구성된 ‘임팩트 VC 네트워크’ 와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성동임팩트 벤처투자조합’으로 투자한 기업을 후속 투자까지 연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소셜벤처에 특화된 지원 사업 중 이번 임팩트 투자로 성장잠재력이 크고 가치 있는 기업을 발굴해 실질적인 투자유치를 이루어냈다”며 “이를 계기로 창업과 성장 ‧ 투자와 지원이 더욱 활력을 얻어 임팩트 투자 및 소셜벤처 생태계가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