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남양주시, 평내ㆍ호평 주민 몰래 ‘하수처리장 신설?’... 거리로 나선 뿔난 주민들
남양주시, 평내ㆍ호평 주민 몰래 ‘하수처리장 신설?’... 거리로 나선 뿔난 주민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4.02 10:5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평내 호평 지역 주민들이 거리로 나서 하수처리장 신설 계획 취소를 외치고 있다
남양주시 평내 호평 지역 주민들이 거리로 나서 하수처리장 신설 계획 취소를 외치고 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최근 남양주시가 거리로 나선 주민들로 시끄럽다.

신도시개발에 따른 하수처리용량을 증설하기 위해 남양주시가 LH에 제안한 하수처리장 신설 문제 때문이다.

주민들은 주택가 옆에 하수처리장이 들어서는 데도 전혀 모르고 있었다며 분통해 하고 있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들 조차도 주민들과 함께 남양주시의 정책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와 갈등이 예상된다.

조응천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남양주시는 왕숙신도시 개발로 대규모 하수처리 용량의 신규 확보가 필요상황이다.

이에 신도시 건설을 담당한 LH에서는 기존 처리장 증설 등의 방안을 해당 지자체인 남양주시에 제시토록 했다.

그러자 남양주시는 기존 하수처리장의 용량 증설 방안과 함께 평내 하수처리장 신설을 LH에 통보하고 환경부에 신청했다.

남양주시는 “향후 평내ㆍ호평 지역의 신규개발 등의 수요를 감안할 때 이 지역에 신규 하수처리장 신설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하수처리장 여부는 물론 구체적인 위치 선정까지도 주민들의 의견을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결정하면서 주민 반발이 터져나왔다.

더구나 왕숙신도시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하수처리 용량을 평내ㆍ호평이 떠안은 형국에다 예정부지도 주거 밀집 지역에 인접해 있다 보니 불만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조응천 의원은 “주민들의 의견은 커녕, 지역구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 등 선출직 의원들과도 어떤 협의도 없이 시행정을 독단적으로 결정했다”며 “과정이 힘들다고 주민에게 일방통보하는 불통행정의 전형적인 모습이다”고 강력 비판하고 나서기도 했다.

평내 하수처리장 신설 위치
평내 하수처리장 신설 위치

한편 하수처리장 신설 계획은 지금이라도 남양주시가 전적으로 전면 수정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내 하수처리장의 신설비용은 LH에서 100% 부담하게 된다.

LH는 신도시 부근 하수처리장 신설이나 혹은 평내 하수처리장 위치 변경 등 어떠한 대안도 (남양주시가) 결정해 주면 지금이라도 즉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남양주시에서는 여전히 사업 강행 의지를 유지하면서 주민들은 반대 서명운동과 함께 인터넷 카페와 SNS 등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반대 민원을 계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환경부에도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매주 금요일에는 시청 앞에서 시위도 이어 가기로 했다.

남양주시의회 박은경 의원은 “예정 부지는 주택가 인근 1만5000평 규모지만 3만평을 추가로 확보할 것이라는 정황도 나오고 있어 (그 저의가) 더욱 의심스럽다”며 “신도시 조성을 위해 구도시 도심권에, 그것도 아파트밀집주택지 인근 300m 인근에 하수처리장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이 왠 말이냐”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남양주시 관계자는 “현재 환경부에 의견을 묻고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며 “환경부의 결정이 나오면 시도 정확한 입장을 정해 주민들과도 소통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수처리장 신설 예정지인 평내ㆍ호평에는 총 9만1000여명이 살고 있다.

특히 분지 형태의 도시 지형으로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악취에 노출될 위험이 다른 지역보다 크며 반경 1킬로 내에는 초ㆍ중ㆍ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시민개방을 앞둔 국가민속문화재 130호인 궁집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좋으면니네집앞에 2021-04-02 21:38:34
설치해라~
왜 아무 잘못없는 평내호평 주민들만 고생시키냐?

한심 2021-04-02 20:47:57
보복행정 멈추시오

6호선타자 2021-04-02 16:55:21
주민무시 불통행정 각성하라!!!
보복행정 그만둬라!!!!

화가나찌 2021-04-02 16:53:33
왕숙신도시 건설로 모자라는 하수처리용량은 원인제공지인 왕숙에 신설하여 해결하라!!!
주택가밀집지역 하수처리장 건설이 웬.말.인가!!!!
평내호평 하수처리장 원천 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