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성동구, ‘무료 와이파이’ 대폭 확대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성동구, ‘무료 와이파이’ 대폭 확대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1.2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명소 달맞이 공원에서 풍경을 영상에 담고 있는 구민의 모습
성동구 명소 달맞이 공원에서 풍경을 영상에 담고 있는 구민의 모습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12월부터는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스마트 기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확대 설치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대상 지역은 달맞이 공원, 독서당 공원, 서울숲 카페거리, 마장역 인근 등이다.

해당 지역은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유동인구 등의 자료를 토대로 공공와이파이 필요지역을 후보지를 대상으로 현장 실사를 통해 공원, 전통시장 등 14곳을 공공생활권 데이터 제공 지역으로 최종 선정했다.

특히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지친 구민들이 쉼터로 자주 찾는 달맞이 근린공원, 대현산 장미원, 대현산 유아숲 체험장 등을 비롯해 뚝도 시장, 서울숲 카페거리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장소도 포함시켰다.

한편 구는 지난 해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구축 사업 대상 자치구로 선정돼 통신망 99.4Km 및 공공와이파이 441대를 설치 완료한 바 있다.

해당 장소에는 와이파이 신호 송출 장비와 통신망 설치 등을 이달 말 완료하며 운영 테스트를 마쳤다. 앞으로 구는 총 525대의 공공와이파이를 운영하며 본격적으로 구민들의 통신 이용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공와이파이 사용할 수 있는 자세한 위치는 스마트 성동지도(map.sd.go.kr) 접속 후 공공와이파이를 클릭하면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공공와이파이 사용할 수 있는 자세한 위치는 스마트 성동지도(map.sd.go.kr) 접속 후 공공와이파이를 클릭하면 지도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장소에서 스마트폰 또는 노트북 등의 기기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일반접속(SEOUL) 또는 보안접속(SEOUL_Secure)을 선택하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접속은 화면 중앙에 있는 일반접속을 클릭하여 접속하고 보안접속은 별도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별도의 설정을 하면 성동구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곳 어디서나 자동 연결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이달부터는 ‘스마트 봉사단’도 8명으로 대폭 확충해 동 주민센터와 지역 내 경로당 등으로 디지털 사용 기기를 교육하고 있다”며 “스마트한 기술이 누구에게나 보편적용 되도록 디지털 통신 격차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사업으로 비대면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주민의 심리 방역과 상점가의 지역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통신복지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