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인터뷰]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100만 특례시 도약, 든든한 힘이 되겠다”
[인터뷰]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100만 특례시 도약, 든든한 힘이 되겠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3.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의회 김현택 의장
남양주시의회 김현택 의장
남양주시의회 김현택 의장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최근 지방의회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정책지원관 제도나 인사권 독립 등 최근의 제도적 변화가 이를 뒷받침 한다. 현 정부의 국정목표도 역시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다.

사실 그 지역이 얼마나 발전할 수 있는지는 그 지역 지방의회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발의되는 조례안이나 지역 현안과 대안을 담은 시정질문, 도시의 미래 정책 방향 결정을 위한 연구활동 등 의원들의 역동적인 의정활동은 도시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대표적인 사례가 남양주시의회다. 인구 100만의 특례시로의 도약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의원들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이 인상적이다.

지난해 지역경제 회복과 시민생활 안정을 위한 93건의 민생관련 조례 제정,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15건의 5분 자유발언과 35건의 시정질문, 경기 동북구 공공의료원 남양주시 설립 촉구 건의안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특히 4개의 의원 연구단체를 구성해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고 전문성 있는 연구활동도 진행중이다.

이같은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든든하게 뒷받침 해 오고 있는 사람이 남양주시의회를 이끌고 있는 김현택 의장이다.    

지난 1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김 의장은 “올해 우리 남양주시의회는 인구 100만의 특례시 도약을 앞두고 시민들의 든든한 힘이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기 신도시 건설, 첨단산업단지 조성, 광역 교통망 확충 등 중대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적극적으로 살피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의정활동이 본격 시작됐다. 인사 한 말씀

지난 한 해 글로벌 경제의 불안정성, 고물가, 고금리 등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남양주시의회는 깊은 책임감을 느끼며, 시민의 민생안정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린다.

74만 시민 여러분의 대표로서, 우리 의회는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가겠다.

지난해 남양주시의회의 성과를 꼽는다면.

제9대 남양주시의회는 의정활동의 품격을 높이고, 진정으로 시민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의회다운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다.

‘남양주시 수소도시 조성과 수소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처럼 지역산업육성을 위한 조례부터, ‘남양주시 음주운전 예방과 근절에 관한 조례안’과 같은 시민의 안전을 위한 조례까지 경제ㆍ복지ㆍ교통ㆍ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민생관련조례 93건을 제정하기도 했다.

이러한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경제 회복과 시민생활의 안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주요 현안에 대한 집중 검토와 건설적인 대안 모색을 위해 15건의 5분 자유발언과 35건의 시정질문도 진행했다.

지난 정례회에서는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남양주시 설립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이는 남양주시의 공공의료 기반 인프라 확충을 간절히 염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한 것으로 관련 기관에 적극적으로 호소했다. 이렇게 시민의 대변자 이자 집행부에 대한 합리적인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다.

4개의 의원 연구단체도 구성해 현장점검, 토론회, 전문가 자문 등 그 어느때보다 활발하고 전문성 있는 연구활동을 이어왔다.

이를 통해 지역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들을 발굴했으며 이를 집행부와 공유함으로써 남양주시의 행정이 시민을 위한 더 바른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올해도 지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들께서 믿고 의지할 수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지혜와 역량을 모아 의회 본연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

남양주시의회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김현택 의장
남양주시의회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김현택 의장

올해 주요 의정활동의 목표가 있다면.

올해의 의정활동은 인구 100만의 특례시로 도약하기 위한 3기 신도시 건설, 첨단산업단지 조성, 광역 교통망 확충 등의 중대한 사업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중점을 둘 예정이다. 우리 의회에서는 이러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꼼꼼이 살피도록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장기화되는 고물가 및 고금리의 어려움 속에서 지역경제와 가계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마련에도 주력할 것이며, 재정여건이 좋지 않은 것을 감안해 예산심사에도 철저를 기할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의회 권한 강화에 발맞춰 더욱 전문화된 의정 활동을 수행하고 시민 여러분께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조직 정비와 인재 채용에도 힘쓸 계획이다.

동료의원들이 한층 더 전문화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의정실무에 초첨을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해 지원하는 것도 올해 의정활동의 주요 목표다.

남양주 시민들에게 한 말씀.

남양주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지지에 항상 감사드린다. 시민 여러분의 믿음과 기대는 우리 남양주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더욱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

남양주시의회는 언제나 시민 여러분의 든든한 힘이 되도록 하겠다. 애정 어린 시선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