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사통팔달 교통-프리미엄 덕볼 ‘수익형 부동산’ 눈길
사통팔달 교통-프리미엄 덕볼 ‘수익형 부동산’ 눈길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0.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해

서울 지하철 2·5호선 환승역인 충정로역 역세권 오피스텔인 충정로 대우디오빌 전용 29㎡의 임대수익률은 연5%(5.29%)를 웃돈다. 매매가격이 1억8000만원 선인 이 오피스텔의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75만원 정도다. 이에 비해 3호선 경복궁역 역세권인 경희궁의 아침 임대수익률은 연 3.4% 수준으로 시세는 2억9000만원, 임대료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80만원이다.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다중 역세권이나 환승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다.

이런 곳에 자리 잡은 상가나 오피스텔이나 지식산업센터, 오피스는 교통 여건이 좋아 안정적인 상권이 형성되며 출퇴근이 용이해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교통-프리미엄을 누릴수 있다.

실제 교통-프리미엄 지역에 공급된 수익형 부동산은 높은 인기를 보였다. 먼저 지난 3월 대우건설이 지하철 2·6호선 환승역 합정역 인근에 선보인 '마포한강2차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평균 1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일주일만에 완판됐다.

이어 4월 청약을 실시한 서울 마포구 공덕역세권에 자리잡은 '공덕파크자이' 단지내 상가도 57개 점포가 평균68대 1을 기록하며 마감됐다. 공덕역은 현재 4개 노선이 지나고 있으며 향후 신안산선(예정)이 개통되면 총 5개 노선이 통과하게 된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한 수익형 부동산은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하다. 

◆다중역세권(=멀티역세권)=지하철 노선 2개 이상으로 구성된 다중역세권 또는 멀티역세권 일대 수익형 부동산은 부동산 불황에도 별다른 영향 없이 꾸준한 가격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세권은 '직주접근'이 용이해 직장인 및 신혼부부 등 수요가 풍부해 인기가 높은데 단일역보다는 다중 역세권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다중 역세권은 2개 이상의 노선이 통과하는 역세권을 말하는데 뛰어난 교통 및 접근성을 장점으로 실수요층이 두텁고 거래가 활발해 환금성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때문에 통상적으로 수익성이 좋고, 불황기에도 대체로 거래가 꾸준히 이어져 가격 하락폭이 적다.

◆환승역세권=수익형 부동산도 환승역이 유리하기는 마찬가지다. 지하철 노선의 핵심은 도심 곳곳으로 이어주는 환승역이다. 환승역이 필요한 이유는 최단거리를 제시함으로 정확한 시간대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또 버스 등 대중 교통이 역세권 위주로 경유를 하게되어 지역 연계성을 살리자는 것이다. 환승역이 되면 사통팔달 접근성이 좋아지므로 역세권 주변으로는 택지와 업무시설들의 개발행위가 많아지게 되어 유동 인구층의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지며 역지명의 인지도가 높아져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되는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은 젊은 소비층의 비율이 높아져 판매시설과 유흥 시설 등 다양한 계층의 소비층이 상주하게 되어 업종의 다양성 및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다.

황만희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에 더해 장거리 이동에 유용한 광역교통망까지 갖출 경우 이동이 자유롭고 시간단축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어 유리하다"며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춘 교통 프리미엄 수혜 수익형 부동산 인기는 향후에도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교통-프리미엄 덕볼 주요 ‘수익형 부동산’ 현황

-다중역세권-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5·8호선 환승역인 천호역과 5호선 길동역도 근거리에 있다.

○마곡 동익 드 미라벨(상가)=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동익 드 미라벨'은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걸어서 5분 이내에 있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6년 개통예정)도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마곡지구 내외로 이동하는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으며 마곡지구를 통과하는 모든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에 자리잡고 있다.

○등촌 대명 투웨니퍼스트(오피스텔)=등촌 투웨니퍼스는 서울 강서구 등촌동에 입지하며 9호선 등촌역 초역세권(2분), 증미역(5분)에 위치하며 규모는 지하 1층~지상 14층 7개동 364실로 전 세대가 아파텔로 공급된다. 광역교통망은 9호선과 공항철도가 연계 되어 있고, 김포공항 5분, 인천공항 25분, 강남(종합운동장) 30분 등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며 올림픽대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가 근접해 강북, 강남, 강동방향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가양 이마트가 있고, 도보로 강서구청사거리가 5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 주거환경도 롯데 캐슬 아파트 등 대규모 아파트 주거단지가 형성되어 있다. 김포공항 출퇴근하는 직장인, 강서구청, 경찰서, 등기소 등의 관공서와 홈플러스, 88체육관, 자동차매매시장, SBS공개홀의 편의시설과 국내 4대 먹자골목으로 음식점이 밀집해 있다.

-환승역세권-

○가산 대명 벨리온(오피스텔)=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시티 내 ‘가산 대명 벨리온’ 오피스텔이 1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총 585실로 연면적 24,990.61㎡, 지하 3층~지상 16층 규모로 전용면적 16~31㎡, 9개타입으로 공급예정이며 건폐율이 26.97%라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지하 3~지하 1층은 주차장, 지상 1층은 상가, 지상 2~지상 16층은 오피스텔로 구성되는데 약 97%가 전용 16㎡으로 임대수익형 오피스텔로 최신 트렌드에 순응했다. 실당 분양가는 미정이며, 주변 임대료 수준은 보증금 1,000만원에 55~60만원수준이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 3단지는 그동안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한 지역으로 1호선·7호선 더블역세권 도보 3분거리 입지로 공급되는 최초 오피스텔이라는 평가다. 주요 개발호재로 2020년(예정)까지 인근에 서부간선도로가 지하화로 계획, 일반도로와 공원으로 조성될 경우 직접 수혜단지며 일부세대는 안양천 조망이 가능하다.

○잠실 아이파크(상가)=서울 송파구 잠실 신천 먹자상권에 ‘잠실 아이파크’ 단지내 상가가 최초 분양가 대비 최대 40% 할인분양에 나선다. 선시공·후분양 상가로 지하철 잠실종합운동장역(2·9호선 더블역세권)과 걸어서 5분 거리 역세권으로 강남, 잠실, 분당지역의 서울 수도권 접근성이 좋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에 자리한 총 26실이며 이번에 공급분은 2, 3층으로 추천업종은 병·의원, 전문식당, 학원 등이다. ‘잠실 아이파크 오피스텔’ 입주 223세대 기본 고정수요에, 2만 4천여 세대의 배후단지, 하루 유동인구 30만으로 추정되며 안정적인 자주식 주차공간 확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및 대형 매장 입점이 가능하며, 공영주차장과 상가의 넓은 주차장 통로로 고객들 방문도 용이하다.

○마곡 더 랜드파크(오피스텔)=두산 더랜드파크(가칭)가 마곡 최고의 최적의 입지로 주목받고 있다. 마곡지구 최대규모 오피스로 시공사가 두산중공업㈜으로 확정되었으며 일단 규모 면에서 다른 오피스들을 압도하는 랜드마크로 지하 3층, 지상 13층 규모에 오피스 596실이다. 9호선 마곡나루역, 5호선 마곡역 및 공항철도 마곡역(가칭)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이다.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면 여의도 일대는 물론 강남권으로 이동하기 쉽고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의 접근성도 뛰어나 기업들이 비즈니스하기 좋은 교통 환경을 갖췄다. 여의도공원의 2배, 마곡지구 전체 면적의 약20%에 달하는 보타닉공원도 인접해 있다. 또한 모든 오피스 입주민에게 지하에 창고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실내엔 싱크대 등의 업무에 불필요한 공간이 없어 일반 오피스보다 전용면적을 여유롭게 쓸 수 있다. 4층에는 휴게실,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회의실 등의 부대시설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