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경찰 VS 민주노총 긴장감 고조..‘조계사 푹풍전야’
경찰 VS 민주노총 긴장감 고조..‘조계사 푹풍전야’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5.12.09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포영장 시한 다가옴에 따라 긴장감 고조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경찰이 최후통첩을 알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 시한이 임박함에 따라 9일 조계사엔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한 위원장이 기거하는 도심포교 100주년기념관 인근엔 평소와 같이 경력 30여명이 배치됐다. 조계사 신도들 역시 평소와 다름없이 예배를 드리는 등 조계사 경내는 겉으로는 조용한 모습을 유지했다.

그러나 경찰 체포영장 집행 시한인 오후 4시가 점차 다가오며 보이지 않는 긴장감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한 위원장 거취를 두고 경찰과 민주노총의 입장이 극명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양측 사이에 낀 조계사도 평화롭지만은 않은 분위기다.

일단 이날 오후 경찰이 1000여명의 경력을 조계사에 투입할 방침인데다 민주노총도 조합원 100~200명을 조계사에 결집시킬 예정이어서 경내에서 물리적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대한불교 조계종은 이에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진입 자제와 한 위원장의 자진출두를 촉구하는 등 초조한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조계종은 이날 "조계사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한국불교를 또다시 공권력으로 짓밟겠다는 것"이라며 "경력이 조계사에 투입된다면 그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강력히 경고했다.

다만 2차 민중총궐기 이후로도 조계사에 기거하고 있는 한 위원장에 대해서도 "신속한 결정을 촉구한다"며 사실상 자진해 나가줄 것을 요청했다.

조계종의 기자회견에는 경찰과 민주노총 양측 사이에 낀 조계사의 입장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특히 경찰의 경내 체포영장 집행에 대해 조계사 입장은 민감할 수밖에 없다.

경찰이 강제집행에 나설 경우 공권력이 한국 불교 본산을 강제로 수색한다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데다, 지금껏 시국사건 등에서 평화와 화합의 장으로 자리해온 조계사의 의미가 퇴색될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일부 신도들의 거세지는 반발도 조계사엔 적지 않은 부담이다. 특히 전날 오후엔 조계사 신도로 구성된 합창단원 100여명의 한 위원장의 퇴거를 요구하며 한 위원장이 기거하는 도심포교 100주년기념관에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조계사로선 충돌 전에 한 위원장이 자진해 떠나주길 바랄 수밖에 없다. 한 위원장이 경찰의 강제집행 시한까지 움직임이 없을 경우 신도회가 나서서 움직일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다.

경찰의 경우 오후 4시까지 한 위원장이 자진해 조계사에서 나오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집행하겠다는 입장을 전날 강신명 경찰청장이 직접 밝힌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력 600여명이 조계사에 배치돼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최후통첩 시한인 오후 4시를 넘기면 수사형사 100명을 포함한 400여명의 경력이 조계사에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반면 민주노총은 정부의 노동관련 5개 법안 처리 방침이 중단되기 전까지 한 위원장의 자진출두는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전날 경찰의 최후통첩이 이뤄진 직후 긴급성명을 내고 "한 위원장 체포 시도 시 총파업과 총력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맞불을 놨다. 민주노총은 아울러 경찰의 경력 추가투입에 맞서 조합원 100~200여명을 조계사에 결집시킬 방침이다.

한편 이날 주요 보수, 진보 시민단체들도 한 위원장 거취를 두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종교시설인 조계사가 경찰의 침탈 위협에 놓여있다"며 경찰의 강제집행 방침을 규탄했다. 반면 이날 오후엔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가 조계사를 찾아 한 위원장 자진출두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처럼 조계사를 둘러싼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실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경우 민주노총 조합원이 경찰에 대거 연행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아울러 경찰의 체포영장 집행 과정에서 조계사 구성원이나 신도가 부상을 입을 경우 종교계의 반발도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 위원장이 이날 강제집행으로 체포될 경우 노동개악 저지 투쟁을 한 위원장에게 위임한 민주노총 역시 향후 행보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