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분양 트렌드 4총사로 ‘스트리트형’ ‘아파텔’ ‘레지던스’ ‘테라스 하우스’ 부각
분양 트렌드 4총사로 ‘스트리트형’ ‘아파텔’ ‘레지던스’ ‘테라스 하우스’ 부각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2.2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뜨는 부동산 분양 트렌드로 무엇이 있을까. 먼저 아파트 등이 전세난에 저금리로 주목을 받자 공급 과잉과 담보대출 심사 강화에 발목을 잡혔다는 지적이다.

분양 트렌드 4총사로 ▲스트리트형 ▲아파텔 ▲레지던스 ▲테라스 하우스 등이 뜨고 있는데 이들은 희소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를 시도한 상품이라는 평가다.

다음은 이들 상품이 주목을 받는 이유와 주목할 만 한 현장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스트리트형=가시성과 접근성이 강점인 스트리트 형 상가가 주목 받고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점포들이 길을 따라 일렬로 쭉 늘어서 있어 걸으면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거리형 상가를 말한다.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이나 분당신도시 정자동 카페거리, 이태원 경리단길 등이 대표적인데 천편일률적인 브랜드가 아닌 개성 있는 맛집이나 카페, 테마숍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지역민은 물론 외부에서도 찾아오는 명소로 자리잡는다. 

업계에서는 최근 소비자들은 생활과 여가가 어우러진 효율적인 소비에 대한 욕구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스트리트형 상가의 가치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아파텔=전세난이 가중되면서 아파트 못지 않은 시설을 갖춘 중형 오피스텔인 아파텔도 큰 인기다. 일반 오피스텔이 1~2인 거주에 비중을 뒀다면 아파텔은 3~4인 가족이 거주하기 좋도록 침실이 2~3개, 욕실 2개 등으로 설계됐다.

여기에 일반 아파트 같은 3룸, 판상형, 4베이가 적용되면서 일반아파트처럼 맞통풍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끌어냈는데 실제 지난 11월 일산신도시에 분양한 한화건설의 일산 킨텍스 꿈에그린은 평균 28대 1 청약률을 기록하고 조기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레지던스=최근 호텔식 서비스를 도입한 일명 레지던스형 오피스텔이 인기다. 주차·청소·조식 뷔페처럼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피스텔에서 누리는 시대가 왔다. 시설 고급화를 넘어 차별화한 서비스를 지향하는 최근 주거 트렌드가 오피스텔에 고스란히 반영되고 있다는 셈이다.주거시설에 ‘호텔식 서비스’가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중반이다. 대도시에서 고급 주상복합아파트를 분양하는 주택업체가 차별화 전략으로 내걸었다. 최근 1~2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오피스텔이 주요 주거시설로 부상하자 이런 분위기가 오피스텔로 이어지고 있다.다만, 호텔식 서비스나 고급 인테리어가 세입자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임대료와 관리비가 오를 경우 실제 임대수익률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테라스하우스=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장점을 합친 테라스하우스 열풍이 지방까지 확산되고 있다. 올해는 테라스 하우스 열풍이 거센 한 해였다. 테라스와 접목한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 구분없이 인기를 끌었다.

실제 테라스하우스의 인기는 놀라운 분양실적을 보였다. 인천 청라지구에서는 지난 3월 공급된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 580가구 모집에 1순위에만 5447명이 몰리며 평균 9.39대 1 청약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또 한신공영이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공급한 테라스타운 운양역 한신휴 더 테라스도 큰 인기를 끌었으며 지난 11월 분양한‘운양역 한신휴 더 테라스’Bc-08, 09블록(416가구)은 최고 60.8대 1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마감되는 것은 물론 계약 이틀 만에 완판됐다.

부동산일번가 황만희 이사는 “최근 분양상품이 공급과잉으로 고객의 취향이나 선호도를 반영한 트렌드형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향후에도 고객 맞춤형 상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되어 분양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고 말했다.

분양 트렌드 부각 공급(예정)중인 수도권 주요 분양단지

-스트리트형-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업무동 상가도 분양중이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 이며, 전용면적은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숍, 전문음식점, 은행 ATM기 등 2층은 은행 등 금융기관3~5층은 피부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이다.

●강남역 센트럴 애비뉴(상가)=2호선, 신분당선 환승역인 강남역에 '강남역 센트럴푸르지오시티' 단지내 상가인 ‘강남역 센트럴애비뉴’가 회사보유분을 분양중이다. 4면 개방 스트리트형 몰링상가에 강남역 초역세권 입지로 1일 약 21만 명, 주말 35~40만 명의 유동인구와 상주 인원 2만여 명에 달하는 삼성오피스타운이 배후다. 치킨/커피/미용실 선임대가 확정되어 있으며 실투자금 4~10억원, 5%대 수익률이 나온다.

-아파텔-

●배곧헤리움 어반크로스=교육도시로 조성되는 시흥 배곧신도시 내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예정부지 바로 앞에 위치한 '배곧 헤리움 어반크로스'가 분양중인데 이번에 공급분은 2차분은 1026실(원룸형+투룸형)이 분양에 나선다. 시흥 배곧신도시 상업용지 4-1-1.2블록에 위치해 지하 6층, 지상 19~20층 4개동 규모로 배곧신도시 내 최대 규모다. 원룸형은 총분양가가 1억 초반으로 중도금 60% 무이자에 3000만원대면 투자가 가능하며 대출활용 시 최대 10% 이상 수익이 가능하다.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배곧신도시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세계 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2017년 예정)이 조성 중이고, 내년에는 롯데마트도 완공될 예정이다.

●가산 대명벨리온=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시티 내 ‘가산 대명 벨리온’ 오피스텔이 11월 분양한다. 총 585실로 연면적 24,990.61㎡, 지하 3층~지상 16층 규모로 전용면적 16~31㎡, 9개타입으로 공급예정이며 건폐율이 약30%라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 3단지는 그동안 일반 분양형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한 지역으로 1호선·7호선 더블역세권 도보 3분거리 입지로 공급되는 최초 오피스텔이라는 평가다. 주요 개발호재로 2020년(예정)까지 인근에 서부간선도로가 지하화로 계획, 일반도로와 공원으로 조성될 경우 직접 수혜단지며 일부세대는 안양천 조망이 가능하다.

●대덕테크노밸리 예미지 어반코어=금성백조는 대전광역시 유성구 관평동 1345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대덕테크노밸리 예미지 어반코어'를 특별분양중이다. 대덕테크노밸리 예미지 어반코어는 올 12월 말까지 분양을 받을 경우 판매촉진을 위해 일정비율 할인 혜택을 준다고 밝혔다. 아파텔은 아파트 평면과 똑같으면서 대단지 아파트와 맞먹는 커뮤니티시설까지 갖추었다. 규모는 총 612실로 대규모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으며 면적은 전용48~84㎡로 아파트와 같은 평면으로 설계된다. 특히, 일부세대는 아파트를 닮은 평면으로 구성해 거실 및 주방,방 3개 화장실 2개로 배치하고 3Bay혁신설계로 쾌적한 생활과 주거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레지던스-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인천광역시 중구 중산동 1951-2번지에 바다와 공원 조망권을 확보한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연면적 5801.10㎡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 20㎡로 전용률 약 60%, 분양가는 최저 9000만원대(부가세 별도)에서1억1000만원대(부가세 별도)로 공급되는데 타 상품과 비교해 평균 5000만원정도 저렴하다. 운영사는 국내 굴지의 건물관리회사인 세안텍스로 영종도 상주 근무직원 상당수가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 오피스텔을 숙소로 사용 예정이다. 

-테라스 하우스-

●이안 라온파미에=인천 논현지구 바닷가에 위치한 ‘이안 라온파미에’가 모델하우스를 그랜드 오픈하고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기준 100~115㎡의 298세대로 대단지로 구성된 희소성이 높은 바닷가 테라스하우스 단지로 전용률 85%선, 일부세대는 바다조망과 복층형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세대가 선호도가 높은 남향배치며 주차공간은 세대당 1.5대가 제공된다. 논현 택지지구에서 희소성 있는 중소형이라는 점 주택시장에서 인기가 좋은 테라스하우스라는 부분이 더해진 만큼 오픈 전부터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입주예정일은2017년 3월경이며, 중도금 60% 무이자로 입주시까지 자금 부담을 줄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