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구,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프로그램’ 운영
종로구,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프로그램’ 운영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01.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정도에 따라 미술 및 운동치료 등 맞춤형 진행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 및 극복을 위해 오는 18일을 시작으로 종로구치매지원센터(종로구 평창문화로 50)에서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치매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 발견·예방 및 치매환자의 경우 치매진행을 지연하고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구 치매지원센터에서 담당하는 이 프로그램은 60세 이상 구민을 대상으로 정상, 고위험, 경도치매 정도에 따라 연중 평일 5일 동안 오전 10시, 오후 13시 30분으로 나눠 맞춤형으로 운영해 실효성 제고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은 ▲현실인식, 주의집중, 기억력을 높이는 작업치료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하기, 노래가사 만들기 등의 음악치료 ▲그림그리기, 색칠하기, 만들기, 작품감상 등의 미술치료 ▲꽃바구니 만들기, 염색하기, 식물이용활동 등의 원예치료 ▲체조, 근력 강화운동, 지구력 강화운동 등의 운동치료 ▲치매어르신의 심리적 안위와 자존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명상, 회상 등의 인정요법 ▲음악에 맞추어 율동 만들기, 박자 맞추어 춤추기 등의 실버댄스 등 다양하게 구성돼 노인들의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이번 치매예방 인지건강프로그램은 지난해 총 1096회 실시했으며 누적인원 6341명이 참여할 정도로 많은 호응을 받았다.

구는 급속한 노령화로 인한 치매환자 급증에 따라 가족관계의 부정적 변화로 진행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치매환자가족모임인 ‘다솜가족모임’을 운영한다.

가족모임은 치매환자 가족 간의 경험을 공유하고 위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가족의 부양부담감 감소 및 환자와 가족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가족모임은 올해 12월까지 지역 내 치매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매월 둘째주 화요일, 넷째주 수요일 오후 2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에 필요한 정보제공, 경험공유를 중점으로, 치매환자 및 보호자가 치매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운동, 웃음 등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구 치매관리 사업에 대한 참여 및 문의는 치매지원센터(☎3675-9001~5)로 하면 되고, 선착순 마감을 원칙으로 무료로 진행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치매 예방 및 치료는 지자체의 중요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치매관리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이번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건강 프로그램 ▲치매환자가족모임 지원 외에도 ▲치매치료비 지원 ▲무료치매예방검진 ‘찾아가는 기억충전소’운영 ▲치매 고위험군 대상자와 함께 머리가 똑똑해지는 작업치료, 마음이 따뜻해지는 미술치료 등을 진행하는 ‘오늘은 해마데이~’를 운영하는 등 어르신들의 정신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치매관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