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구, ‘2016 종로구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 추진
종로구, ‘2016 종로구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 추진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02.12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보다 약 57% 증가한 5442개 일자리 창출 목표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행복한 일자리, 든든한 종로구 2016년 일자리 정책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 보다 약 5.7% 증가한 5443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구 일자리 정책 종합계획에 따르면 주민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 보호 일자리 2313명 ▲청·장년 고용 안정화 845명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 195명 ▲구인·구직 연계사업 2090명 등 4개 분야로 나눠 일자리 창출에 주력한다.

먼저 ‘취약계층 일자리 보호사업’은 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 사업, 장애인 일자리사업, 자활근로 사업 등 저소득 취약계층 및 근로가능한 저소득 어르신들의 생계를 보호하고 기능·기술 보유자의 능력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한다.

종로구-웹투어 일자리 업무협약식.

특히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약 16%로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지난해보다 어르신 일자리를 400개 이상 확대했으며, 구(區) 특화 사업인 ‘효사랑 시각장애인 안마사업’도 지속 추진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청·장년 고용 안전화 사업’ 은 부서별 시책 추진 사업, 주얼리 마스터(Jewelry master) 양성과정 등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창업 아카데미 운영,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지역 관광 해설사 운영 등으로 지역여건에 맞는 직업 훈련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 및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주얼리마스터 양성과정’은 전국 귀금속 산업 총생산의 25%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의 귀금속 산업 밀집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추진하는 특수사업으로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공동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 84.2%, 2015년 72.3% 취업률 달성을 통해 고용노동부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금년에는 주얼리 마스터 양성 교육에 관광을 접목해 스토리텔러를 양성할 계획이며, 주얼리 공예 창업강좌도 시행한다.

또한 지난해 수료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경력단절 중·장년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에 아이돌봄서비스 교육도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 사업’추진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을 위한 기본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며, 사회적경제 기업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맞춤 실무 교육도 진행한다.

특히 올해 중점 추진할 분야인 ‘구인·구직연계사업’은 2090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종로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 강화, 찾아가는 취업상담실 운영, 취업 박람회 개최, 조계사 일자리 박람회, 구인·구직을 위한 일구데이(1·9 day) 등을 추진한다.

지난해 김앤장, C&S 자산관리 등 관내 5개 민간기업과 맺었던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MOU)을 올해에도 지속 추진해 관내 기업과 우수한 인력을 연계하여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 총 5234명의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목표인원이었던 5149명 대비 1.7%를 초과 달성했으며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5.7% 증가한 5443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김영종 구청장은 “진정한 복지는 구민에게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자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면서 “올해에도 종로의 고유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사업들을 최대한 발굴하고 관내 기업과 협력해 주민의 행복과 이어지는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