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역사교과서 국정화’ 맞선 서울시교육청, 교육부 충돌 예상
‘역사교과서 국정화’ 맞선 서울시교육청, 교육부 충돌 예상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6.04.26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수업 자료 3종 초·중·고 보급 방침 밝혀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교육부가 집행하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이 맞서고 나서며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교육부가 2017년 발간을 목표로 중·고교 국정 역사 교과서 집필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26일 역사수업 자료 3종을 내년에 초·중·고교에 보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안교과서로 맞대응이 불가능해지자 차선책으로 역사수업 자료를 택한 것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발표했다.

교육부와 서울교육청 모두 이번 역사수업 자료 보급이 양측의 대립각 구도로 부각되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부담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서울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 반대가 목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고, 교육부도 "수업자료 내용을 봐야 한다"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세월호 수업'하는 장휘국 광주교육감

하지만 국정 역사교과서가 발간되는 시기와 역사수업 자료가 일선 학교에서 활용되는 시기가 겹쳐 충돌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을 여러 차례 밝혔다. 7월께 원고본이 나오면 수정본을 준비해 11월 중 집필진과 내용을 공개한다는 입장이다.

서울교육청이 꾸린 콘트롤타워격인 역사교육위원회도 올해 수업자료 개발을 거쳐 내년 학교 현장에 보급하기로 했다.

국정 역사교과서와 역사수업 자료의 집필진 및 내용이 각각 공개되면 갈등은 최고조에 이럴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편향성 시비가 불거질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11월 중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과 내용을 공개한다는 방침이지만 진보 진영의 조기 공개 요구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20대 국회가 개원하는 6~7월께 더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제동 방침과 맞물려 서울교육청을 중심으로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장악한 각 시도 교육청의 반발 기류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교육위원회는 5월 중 토론회 등을 열고 수업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을 설정한다는 입장이다. 토론회 주제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도 다루기로 했다. 역사교육위원회 위원장인 주진오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교수는 "교과서 국정화가 바람직한지 토론이 제대로 이뤄진 적이 없다"며 "사회적 논란이 뜨거운 중요한 주제라면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토론회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진보 진영 논리가 강조될 가능성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최근 민감하게 대응했던 '세월호 416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서울교육청이 보급하는 수업자료 또한 그 내용에 따라 대응 여부 및 수위 등을 검토키로 했다. 앞서 교육부는 416교과서를 둘러싼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일자 수업자료로 활용하는 교사들을 징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한국사 교육 문제를 둘러싼 교육부와 교육청의 갈등이 지속될수록 학생들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서울의 한 중등 교사는 "학생들이 내실있는 역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주력해야 한다"며 "역사교육이 정치·사회적인 이슈로만 부각될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