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기고] 세계옴부즈만협회, 조사의 8가지 원칙 그리고 옴부즈만의 덕목
[기고] 세계옴부즈만협회, 조사의 8가지 원칙 그리고 옴부즈만의 덕목
  • 강희은
  • 승인 2016.05.1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번 칼럼에서는 전 세계 옴부즈만으로 구성된 세계옴부즈만협회(International Ombudsman Institute, ‘IOI’)와 옴부즈만에게 부여된 사명(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자질(덕목)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계옴부즈만협회는 옴부즈만의 전 세계적인 확산과 발전을 위해 1978년에 설립된 비영리법인으로서 100여개 국가, 150여개 옴부즈만들이 회원으로 가입, 활동하고 있다. 

일반적 관할권을 가지고 있는 ‘일반 옴부즈만’뿐마 아니라 특정 분야에 한정된 권한만 가지고 있는 ‘전문 옴부즈만’과 ‘인권조직’도 회원이 될 수 있다.

강희은 서울시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장.

IOI의 사무국은 처음에는 캐나다의 앨버타 옴부즈만에 있었으나, 2000년 9월에 오스트리아 옴부즈만으로 이전하였으며, 웹 사이트는 ‘www.theioi.com’이다.

회원은 조직회원, 준회원, 도서관회원, 개인회원, 평생명예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0년 기준으로 조직회원 122, 준회원 2, 도서관회원 4, 개인회원 13, 평생명예회원 12명 등 총 153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IOI는 컨퍼런스와 워크샵 개최, 조언·자문 등 기술지원, 간행물 발간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IOI는 옴부즈만과 그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2010년 11월부터 IOI 사무국 역할을 하고 있는 오스트리아 옴부즈만(비엔나 소재)에서 캐나다 온타리오 옴부즈만(Andre Marin)이 개발한 ‘SYT(Sharpening Your Teeth) Training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필자는 미국 아이오와 옴부즈만에서 옴부즈만 연구를 하던 2010년에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바 있다.

이 훈련프로그램에서 옴부즈만이 성공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8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데, 이 8가지 원칙은 옴부즈만 조사뿐만 아니라 다른 행정기관의 행정이나 언론사의 취재 등 일반적인 경우에도 유추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기관과 조사관은 최대한 독립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둘째, 조사관은 조사분야에 다양한 훈련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 셋째, 조사시 관련된 모든 이슈·쟁점들을 확인·검토·분석하여야 한다. 넷째, 조사에 필요한 충분한 인적·물적·시간적 자원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모든 관련된 물적 증거 등은 그대로 보존하고, 필요한 경우 수집·조사하여야 한다. 여섯째, 모든 관련문서들을 확보 후 검토·분석해야 한다. 일곱째, 모든 증인들을 확인하고, 조사하는 이슈들에 대해 철저히 인터뷰해야 한다. 여덟째, 조사에서 수집한 모든 자료를 사실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런 조사를 수행하는 옴부즈만에게 필요한 자질 내지 덕목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세계옴부즈만협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옴부즈만의 전설(Legend of Ombudsman)로 불리는 전 아이오와 옴부즈만 ‘William P. Angrick’은 아래 10가지 덕목을 제시한다.

하나, 옴부즈만의 가지를 보여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둘,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언제나 청렴하게 행동하라. 셋, 옴부즈만의 권한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행사하라. 넷, 임명권자 등 이해관계자와 바른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라. 다섯, 가능한 한 상대방과 대립하지 말고 상호 윈/윈하는 방햐으로 문제를 해결하라. 여섯, 그러나 필요할 때는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정의감을 가지고 당당히 싸워라. 일곱, 정의를 위한 싸움에서 패배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가져라. 여덟, 항상 개선·발전하려고 언제나 노력하라. 아홉, 항상 다른 사람으로부터 최대한 많이 배우고 네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라. 열, 창조적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친절하고 유능한 직원들을 선발하고 그들이 성장하도록 지원하라.

위의 10가지 덕목은 옴부즈만 등 공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때 항상 적용하여야 하는 덕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가 이런 덕목을 가지고 적용하는 사람들로 넘쳐나 세계 제일의 국가가 되기를 고대해 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