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비전동대문2008'의 목표를 가지고
동부서울의 중심 도시로 도약
동대문구의회 강태희 의장
'비전동대문2008'의 목표를 가지고
동부서울의 중심 도시로 도약
동대문구의회 강태희 의장
  • 김재태
  • 승인 2006.10.0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에 노력하고 열린의회, 생산적인 의회로 발전

▲동대문구의회 강태희 의장     © 김재태
▲ 제5대 동대문구의회 의장으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취임 소감 한 말씀?

 
먼저 여러모로 미흡한 제가 구민여러분과 동료의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의장으로 당선되어 막중한 책임을 느끼며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초선 의정생활부터 4선에 이르는 다선의원 의정경륜을 바탕으로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구의회가 생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 최초로 5선 의원에 당선되는 영광을 안으셨는데 남다른 포부가 있다면?
 
제가 5선 의원으로 당선되기 까지 지역주민 여러분의 성원과 저 자신의 노력과 성찰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 었을 것입니다.
구의회는 구민의 뜻을 해아리는 민의의 기관입니다. 우리 동대문의 발전을 위한 크고 작은 현안과 문제들은 모두 의회에서 논의되고, 허심탄회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반드시 구정에 반영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언제나 열린 의정으로 구민 여러분들의 마음을 담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구민과 의회의 친밀감을 더욱 좁혀 나가겠으며, 지역발전의 봉사자로서 활기넘치는 의회 상을 정립 하겠습니다.
 
▲ 이번 5대 구의회는 처음 등원하신 의원들이 많습니다. 5선의원으로서 후배의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5대의회는 훌륭한 분들이 많이 등원하셨습니다. 의장단이 조금만 뒷받침하면 이번 의회가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한 말씀 들인다면 우리 의회는 구민들에게 공평하고 편리한 행정을 위해 견제·감시하는 동시에 근거 없는 비판보다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미래지향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집행부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평소 세무·회계의 전문가로 예산 등의 문제에 있어 남다른 시선을 갖고 의정활동을 해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 예산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관이 있다면?
 
구예산은 구민의 세금과 더 나아가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 지는 만큼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발전 및 복지향상을 위해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적재적소에 쓰여져야 합니다. 또한 구예산의 낭비를 철저히 막기 위해서 예산낭비를 불러올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철저히 검토 및 분석하며  구민의 혈세가 헛되이 쓰여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임기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있다면?
 
동대문구는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 동부서울의 교육·문화·환경·관광의 중심 도시로의 도약을위해  ‘비전동대문2008’의 목표를 갖고 여러 중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농·답십리 뉴타운 개발,  청량리 균형발전 촉진지구개발, 청량리역-사가정역간 경전철 건설유치, 청량리 민자역사 건립지원, 환경자원센타 지원, 외대앞 지하차도 건설 등 중요사업의 진척도를 분석 문제점 없이 잘 추진될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구의회 의원 모두는 전력을 다 할 것입니다. 또한 구의원 모두는 동대문구 26개동 균형발전을 위해 제반기반 시설현황을 조사 후 지역의 문제점과 미비점 해결 및 보완을 위해 전문가 초빙을 통한 토론등을 통해 지역구민의 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5대 구의회는 예전과는 달리 여·야가 팽팽한 견제를 하고 있는데 구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갈 생각인지?
 
지방자치구의 지역대표자로서 지역별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여·야를 떠나   의원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통합적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할 것이며 구체적 통계자료에 의해서 보다 더 진보적인 구정발전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여·야의 견제가 아닌 동대문구 발전을 위해서 하나 되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동대문가 발전하기 위해 구의회와 구집행부가 최우선으로 해야할 과제는?
 
지역사회개발에 따른 문제점 개선, 지연된 지역사업의 추진 및 공청회 등을 통해 타당성을 판단해야 할 것이며, 지역균형 발전에는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구 재정에 걸맞게 지역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해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의 교통,환경 취약지역을 적극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구민들에게 당부의 한 말씀?
 
동대문구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구민의 삶의 질과 행정서비스 향상 등 구정에 많은 발전을 해 왔습니다.
동대문구 발전의 뒤안길에는 동대문구의회가 있었고 38만 구민 여러분이 있었습니다. 구의회 의원 모두는 구민 여러분들의 열과 성의 흔적이 남아있는 의회를 발전시키는것이 곧 구민 여러분과 뜻을 함께하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오직 동대문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에 노력하고 열린의회, 생산적인 의회로 발전을 거듭하도록 의원 모두가 힘을 모을 것입니다. 
또한 구의회 의원 모두는 오직 구민을 생각하는 지역주민의 대표자들로서 항상 주민과 밀접한 유대관계를 갖고 말로 하는 활동보다 현장으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구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