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구, 학교·지역사회 공동체 형성.. 공교육환경 개선한다
중구, 학교·지역사회 공동체 형성.. 공교육환경 개선한다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12.1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지원, 동아리 지원, 마을카페 등 특화사업 마련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지역사회와 함께 공동체를 형성해 공교육 환경을 개선하는‘학교-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해 다양한 특화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구는 2017년도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의 유관기관과 교육협력사업을 벌여 총 16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특화사업은 ▷대학연계 돌봄 및 학습진로 멘토링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지원 ▷중구 청소년 동아리 페스티벌 야호 ▷서울교대와 자기주도학습캠프 운영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동아리 지원 ▷인문학과 함께하는 북카페 운영 등이다.

중구청소년수련관-진로박람회-라디오DJ체험(창신동라디오덤)

이 중 지역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 교육협력사업은 특화된 양질의 교육을 뒷받침했다.

피아니스트와 오케스트라가 학교로 찾아가 12개 초·중·고등학교 3000여명의 학생들에게 색다른 문화예술체험기회를 무료로 제공한‘학교로 찾아가는 힐링클래식’은 중구가 관내 기업인 (죽)이야기와 연계해 추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삼익악기로부터는 통키타 850대와 우쿨렐레 150대 등 악기 1000대를 지원받아 초·중·고등학교 총 28개교에서 내년부터 기타교육을 정규 또는 방과후교육 시간으로 편성해 운영함으로써 특기적성교육의 수혜 폭을 넓힐 예정이다.

학생들의 재능과 끼를 키우는 동아리 활동도 지역자원을 연계해 지원함으로써 프로그램 다양성의 폭을 넓혔다.

학생과 교사, 지역주민이 공예, 탐방, 학습, 풍물 등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구성된 동아리를 지원하는‘별별동아리’지원사업에는 최종 15개 동아리가 선정돼 2600만원이 지원됐다.

지난 9월에는 중·고등학생 동아리 학생들이 모여 잠재된 재능과 끼를 겨루는‘중구 Youth Festival 야호’가 중구훈련원공원에서 펼쳐져 청소년들이 기획한 축제의 향연에 지역주민들이 함께 즐겼다.

또한 올해 8월 학생들과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모여 인문학강좌를 함께 듣는‘인문학을 품은 마을카페’가 진행됐다. 문학과 독서, 미술, 미니콘서트 등이 어우러져 4일간에 거쳐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30여명의 소규모로 진행됐지만 향후 학부모 커뮤니티가 구성돼 인문독서모임 으로 이어져 호평을 받았다.

지난 8월에 서울교대와 연계해 진행된‘자기주도학습 여름방학 캠프’는 초·중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캠퍼스투어, 멘토링, 시간관리법 등 학습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지난해에 이어 전문 뮤지컬공연인 충무아트센터의 공연기획자들과 함께 진행한‘청소년 뮤지컬 배우되기’프로그램도 지역자원을 활용해 청소년들의 특기적성교육 기회를 넓힌 사례로 20여명의 학생들에게 뮤지컬 배우의 꿈을 키웠다.

또한, 관내 초등학교 내 수영장이 없는 광희초 외 4개교에 수영교육을 지원했으며, 내년부터는 위기상황 시 대처 가능한 수상안전 프로그램을 관내 전 초등학교에 지원할 예정이며, 이후 초등학생 한강 건너기 수영대회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는 구는 2017년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영화·연극·음악·미술 등 지역자원을 조성해 마을인력풀을 조성하고 마을강사로 양성해 정규수업 교사의 수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구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년예술가들도 학생들의 방과후 수업활동에 참여해 영화, 미술, 공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학생들의 특기적성교육 체험의 기회를 확대한다.

또한 구의 역사문화자원과 관광명소, 전통시장, 관내 유관기관, 도서관, 대학교, 기업, 병원 등 지역자원을 총 동원해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는 장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중구 교육환경이 열악한 상황이지만 중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역사문화자원을 교육자원으로 활용하고 민·관 협력을 이끌어내 교육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