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백서 ‘상생으로 가는 길’ 발간
성동구,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백서 ‘상생으로 가는 길’ 발간
  • 김광호 기자
  • 승인 2017.05.1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광호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젠트리피케이션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며 추진해 온 주요 정책의 과정과 성과를 담은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백서 ‘상생으로 가는 길’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구는 사람을 내몰고 지역 공동체를 붕괴시키며 궁극적으로는 도시의 성장잠재력마저 파괴시키는 젠트리피케이션 바람으로부터 성수동 지역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상생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성수동 도시재생시범사업지역의 임대료가 안정화 돼가고 있고,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아 언론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우수 정책에 선정됐으며, 많은 시·군·구 지방정부로부터 벤치마킹 요청이 쇄도했다고 구는 설명했다.

이번 백서는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기에 지금까지 추진해 온 과정을 공유하고자 제작하게 됐으며 향후 전국지방자치단체, 의회, 맘상모, 대학 및 희망하는 곳에 백서를 배부할 예정이다.

백서에는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전담 T/F팀 구성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 제정 ▲성수동 상생협약 추진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MOU 체결 및 포럼 개최 ▲성수동 지속가능발전구역 지정 ▲공공안심상가 조성 ▲상생상가 건물지도 제작·배포 등 다양한 사업들이 소개돼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지금까지 추진해 온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추진 정책 과정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백서를 펴내게 됐다”며 “향후 젠트리피케이션을 넘어 지속가능한 상생도시로 갈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