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뉴강남’으로 통하는 동작을 구현한다
동작구청장 김우중
‘뉴강남’으로 통하는 동작을 구현한다
동작구청장 김우중
  • 문승희 기자
  • 승인 2006.10.3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량진 뉴타운과 근린공원화 사업 등으로 '미래형 도시'를 구축하고 보육센터와 노인 복지관 건립 등으로 '복지으뜸'로의 박차를 가한다.

열린 구정, 깨끗한 구정, 구민 만족의 구정을 실현하는 김우중 동작구청장을 만나보았다. 

▲  김우중 동작구청장

<뉴타운 사업>
뉴타운 사업은 저희 구의 역점사업으로 구 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다른 자치구와는 달리 노량진과 흑석동 2개 지역이 선정돼 추진 중입니다. 오는 2012년까지 뉴타운 사업이 완성되면 노량진 일대가 상업, 유통, 업무, 교육, 주거 중심의 자족형 복합도시로 거듭나게 됩니다. 또한 지역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울현충원 외곽지역 근린공원화 사업>
지난 40여 년간 우리 구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서울현충원 외곽지역 26만평을 묘지공원에서 근린공원으로 도시관리 계획변경하여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동작구는 현재 관리계획 변경을 위해 서울시 공원녹지기본계획에 반영시키도록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앞서 동작구는 2004년 10월 국방부 동의를 받아내는데 성공해 사업에 탄력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동작구는 공원조성과 더불어 앞으로이 지역에 산책로, 산림욕장, 문화회관, 도서관, 종합체육관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 구민에게 돌려드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 노량진 민자역사 건립사업 >
이 사업은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 시발지인 노량진 역사의 낙후된 시설을 현대화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양질의 시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역무시설과 연계한 복합 역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노량진 민자역사는 지하 1층, 지상 17층의 복합 단지로 오는 2008년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철도공사와 민자역사 주식회사가 주체가 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하철 9호선이 완공되면 1호선과의 환승으로 이용객 수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미집행 시설인 역 광장 조성 또한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하여 민자역사 준공과 동시에 조성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자역사 주변개발을 적극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 노량진 수산시장 현대화사업 >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은 수협중앙회에서 해양수산부에 용역을 위해서 소요경비 신청 등 제반절차를 밟고 것으로 알습니다. 우리 구는 교통시설 정비, 주변환경 개선,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도 개선 등을 신속하게 처리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산시장 현대화 사업과 발맞춰 흑석시장, 노량진 중앙시장, 신노량진시장 등 시설이 낙후된 재래시장도 복합 유통시설을 갖춘 현대식 시설로 리모델링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상징거리 조성사업>
상징거리 조성사업은 상도역 사거리에서 봉천고개로 넘어가는 폭 40m, 연장 1,530m인 관악로를 총 사업비 77억원을 들여 오는 2008년까지 역사의 거리, 축제의 거리, 예술의 거리 등 3개 구간으로 특화해 구간별 테마가로 꾸미는 계획입니다.

<장승배기 ∼ 여의도간 도로 개설>
장승배기길과 노량진로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지난 2003년 장승배기∼여의도를 잇는 도로개설 사업의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용역발주를 통해 사업 타당성 조사를 벌인데 이어 지난해 2월 타당성이 있다는 용역 결과를 받았습니다. 지난 6월 30일 서울시에서 기본설계용역을 마무리하였고 이에 따라 우선 도로확장 타당성을 인정받은 노량진삼거리에서 170m 구간에 대해서는 재정비 용역에 반영하고 잔여구간은 뉴타운 사업 시 추진할 계획입니다.

<경부 제2철도변 녹지조성사업>
우선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인 대방동 72번지 경부 제2철도변 시설녹지 부지를 매입, 2010년까지 녹지조성사업을 완료해 부족한 녹지량을 확보, 푸른 동작 건설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녹지조성사업 추진으로 향후 소음, 분진 피해 예방 등의 환경 여건 개선은 물론 철도변과 맞닿은 길이 750m, 폭 8∼10m 도로변에 공원 조성과 각종 편의시설 설치로 구민 친화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백운고개 생태육교 건설사업>
우리 구는 푸른 녹지가 살아있는 친환경 도시를 만들고 동식물 보호를 위해 생태다리 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동작문화원 활성화>
동작문화원은 설립된 이후 전통문화 계승 발전을 위해 각종 문화예술 공연 및 행사 개최, 문화유적지 답사, 우수영화 상영, 구 위탁사업 추진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동작구  구민 복지정책>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의 장이 되고 있는‘동작자원봉사센터’가 2005년 2월 개관돼 전문화된 교육으로 자원봉사자 양성과 함께 활동을 시작함으로써 구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저희 구청은‘행복한 삶을 가꾸는 번영의 복지동작’이라는 슬로건 아래 ‘구민존중과 자치행정’, ‘구민만족과 감동 행정’,‘저비용과 고효율행정 ’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모든 행정을 구민들의 편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