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 ‘중단’ 비상...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과 중복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 ‘중단’ 비상...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과 중복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8.01.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오는 2월4일로 예정된 국민의당의 '바른정당 통합 의결' 전당대회가 중단 위기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28일 발표된 통합 반대파의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명부와 통합 의결 전당대회 대표당원과 이름이 중복되면서 이를 분류하지 않을 경우 정상적으로 전당대회를 치를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1차 명부 2400여명 중 중복된 대표당원은 1000여명 이상이며 오는 1일 치러질 시도당 창당대회 발기인 명부까지 더할 경우 더 많은 당원이 중복될 것으로 보여 이들을 분류해 내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오는 2월4일로 예정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의결을 위한 전당대회가 사실상 중단 위기를 맞았다. 반대파인 민주평화당의 창당발기인과 대표당원 명단이 중복됐기 때문이다. 안철수 대표의 고심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오는 2월4일로 예정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의결을 위한 전당대회가 사실상 중단 위기를 맞았다. 반대파인 민주평화당의 창당발기인과 대표당원 명단이 중복됐기 때문이다. 안철수 대표의 고심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뉴시스)

김중로 전준위원장은 30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1차 명부 2400여명 중 1000명이 넘는 사람이 우리 당 대표당원과 이름이 같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도저히 (전당대회) 준비 작업을 계속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들을 분류해 내지 않은 채 전당대회를 정상적으로 치를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당 최고의사결정기구가 이 문제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현재 집계된 국민의당 대표당원은 6450명으로 만약 안 대표 측이 징계를 통한 중복당원 정리에 나설 경우 추가 정리 규모는 1000여명 안팎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는 지난 28일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에 이름을 올린 이들 중 이미 징계를 받은 179명 외 오는 2월1일 민주평화당 시도당창당발기인대회에 이름을 올릴 이들이 대상이다.

백현종 조직위원장은 "현재 공개된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명단이 2485명인데 이를 대상으로 당원명부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해보니 대표당원 이름과 겹치는 경우가 1028명"이라며 "동명이인의 숫자까지 합치면 1만8300명이 대표당원에 있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1만8300명이나 되는 대표당원 명부를 이번 주 내 골라내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전망이다.

이미 양당 통추위가 2월13일 '통합 전당대회'를 공표한 상황으로 당원명부 정리를 위해 전당대회를 연기하게 되면 전체적인 양당 통합 스케줄에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이에 김 위원장도 "전준위 전원의 의견들은 전당대회를 연기해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는 것)"라고 설명했다.

한편 당내에서는 전당대회를 치르지 않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은 "중앙위원회에서 의결할 수도 있고, 당헌을 변경해 전당원투표를 해 정당성을 확보할 수도 있다"며 전당대회에서 다른 방식으로 변경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다만 국민의당 당헌은 당의 해산, 합당 의결을 전당대회 권한으로 규정하고 있다. 당헌의 제·개정과 당의 해산·합당도 중앙위 위임이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실제로 안 대표 측이 전당대회를 치르지 않고 중앙위원회 또는 전당원투표를 통한 의결을 노려 당헌 개정 등을 강행할 경우 비판 여론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일단 오는 31일 전당대회 대책 논의를 안건으로 당무위를 소집할 예정으로 통합 의결에 대한 대안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