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KB국민銀,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KB국민銀,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 김광호 기자
  • 승인 2019.04.1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광호 기자] KB국민은행은 지난 12일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해 영업점 창구에서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이다.

은행이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해 암호화하고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한다.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식별한 후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국민은행은 특허 신청을 진행 중이며, 통장 분실 등 관련 제신고 업무의 감축 및 신분증, 인감 등의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에게는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50개 점포에서 서비스 시범 실시 후 하반기에 전국 영업점으로 이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은 금융당국의 적극적 개선의지, 금융결제원의 고객정보 분산 보관 신기술 및 금융회사의 도전적 혁신이 힘을 모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 금융회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