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용산구 ‘홈페이지’ 개편... ‘자주 찾는 정보’ㆍ‘인기 검색어’ 등 눈길
용산구 ‘홈페이지’ 개편... ‘자주 찾는 정보’ㆍ‘인기 검색어’ 등 눈길
  • 윤종철 기자
  • 승인 2019.12.2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120 다산콜센터 빅데이터를 활용해 구 대표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자주 찾는 정보’ 등을 신설하고 홈페이지 상단 검색창에는 주간 인기 검색어도 노출시키는 등 주민 정보 접근성 향상에 힘을 쏟았다.

현재 구 홈페이지에는 월 평균 4000여명이 방문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개편으로 방문자들이 쉽고 빠른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용산구 홈페이지
용산구 홈페이지

특히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주 찾는 정보’다.

구는 120 다산콜센터 상담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차세, 재산세와 같이 구민이 자주 상담을 원했던 정보를 선별한 것이다.

한편 홈페이지 상단에는 '순환배너'를 신설하고 하단 ‘홍보배너’ 영역은 배너 표출 개수를 기존 10개에서 20개로 늘렸다.

홈페이지 중단에는 지난 1년간 접속 건수가 많은 서비스 10개를 선별,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했다. ‘바로가기’는 교육종합포털, 대형생활폐기물 배출신청,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전자민원 신청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민간 검색 포털처럼 홈페이지 상단 중간에 검색창(파란색 밑줄)을 배치,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검색창 아래는 주간 인기 검색어 5개를 노출한다.

검색창 우측에서는 날씨,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메인 메뉴는 기존과 같다. ▲종합민원 ▲구민참여 ▲행정정보 ▲용산소개 ▲용산투데이 순이다.

‘종합민원’에서는 각종 민원에 관한 정보는 물론 민원신청도 가능하다. ‘구민참여’는 여론조사, 아이디어뱅크, 칭찬합시다 등 메뉴를 통해 구민 의견을 수렴하는 메뉴다.

‘행정정보’에서는 예산·재정·입찰·취업정보와 각종 통계자료를 찾아볼 수 있고 ‘용산소개’는 구 연혁·주요업무 등을 담고 있다.

‘용산투데이’는 구보, 구정백서, 용산소식지 등을 통해 구정 최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공간이다.

홈페이지 하단에는 새소식, 행사/교육, 공고/고시, 타기관소식 및 보도자료 최근 게시물을 5개씩 노출했다. 아울러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소식지, 영상으로 보는 용산(인터넷방송국) 배너도 간결하게 디자인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주민들이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대폭 개선했다”며 “모바일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구의 홈페이지 회원 수는 12월 기준 2만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