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인터뷰] 최창식 예비후보 “전략공천은 있을 수 없는 일... 공정하게 경선하겠다”
[인터뷰] 최창식 예비후보 “전략공천은 있을 수 없는 일... 공정하게 경선하겠다”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2.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구성동을 자유한국당 최창식 예비후보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중구성동을 자유한국당 최창식 예비후보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전략공천은 있을 수 없다. 깨끗하고 공정하게 경선하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최근 새보수당과 ‘통합신당’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구가 겹치는 현역 국회의원인 지상욱 의원을 향한 메시지다.

현재 최창식 예비후보는 한국당 단일 후보로 지난 1일 공천을 신청한 상태다. 특별한 하자가 없다면 공천을 확정지을 수 있다.

그러나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통합을 하게 되면 현역인 지상욱 의원과 지역구가 겹치게 되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대해 최 예비후보는 “반드시 보수 통합은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다만 그 과정에서 전략공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경선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선은 당원을 빼고 100% 국민경선으로 정해져 충분히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생겼다”며 “공정하게 경선하고 지면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창식 예비후보는 서울시 행정부시장을 거쳐 민선5기와 민선6기 중구를 이끌어 온 재선의 구청장이다.

구청장 재직 당시 ‘정동야행’을 기획해 전국에 야행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이며 약수역고가차도 철거와 명동, 남대문 시장 등에 전국 최초 ‘노점상실명제’를 정착시키기도 했다.

1동 1명소 사업도 본격 추진해 서소문역사공원과 을지로 노가리골목 등 관광도시화를 이끌었다.

특히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모태가 된 복지ㆍ건강ㆍ민원 원스톱 서비스 ‘행복다온’을 만들어 추진한 바 있다.

다음은 최창식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중구성동을 한국당 최창식 예비후보
중구성동을 한국당 최창식 예비후보

구청장에 이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게 된 배경은.

두 번의 구청장을 하면서 구민들에게 많은 신뢰와 사랑을 받아왔다. 이제는 이같은 구청장으로서의 행정 경험과 서울시 행정부시장으로서의 전문 도시개발 경험을 가지고 모든 것을 바쳐서 지역 발전과 번영을 위해 완벽하게 소임을 다하는 것이 책무가 아닌가 한다.

철저한 봉사정신으로 그간의 국회의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고 참 다른 국회의원, 참 일꾼이 되고자 다짐하고 국회의원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현재 당의 공천 상황은 어떤가.

현재 합당 절차를 논의하면서 공천 심사를 받고 있다. 지난 1일 공천 신청을 냈다.

3월25일이 본후보 등록일인 점을 감안하면 3월 중하순이면 컷오프나 심사를 거쳐 최종 공천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수 통합 논의가 진행중이긴 하지만 이를 여념치 않고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히 해 나가고 있다.

새보수당과 통합하면 현역인 지상욱 의원과 지역구가 겹치는데.

보수 통합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수가 뭉쳐야 된다. 지상욱 의원과는 공정한 절차에 따라 경선에 부쳐 이기는 사람이 되면 된다.

지역 구민들을 위해서라도 전략공천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경선도 당원을 빼고 100% 국민경선으로 정해지면서 충분히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이 생겼다. 당당히 경선하고 결과에 승복하면 된다. 공정하게 경선하고 지면 깨끗하게 승복하겠다.

최창식 예비후보가 지역 한 단체에 들러 한 어르신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최창식 예비후보가 지역 한 단체에 들러 한 어르신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출마지역을 진단해 본다면.

우리지역은 도심상업지역과 주거지역으로 구분된다. 우선 도심지역을 보면 각종 도시규제가 심해 안전이나 생활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공동화현상에다 도심산업도 죽어가고 있다. 용적율, 높이의 규제가 강화되니 새로운 투자가 유치되지 않고 쇠퇴한 상태에서 접근성이 정지되어 있는 상황이다.

대중교통망이 세계 최고 수준이고 직장, 문화시설 등으로 양호한 도심은 4차산업 등 미래형 문화산업공간을 컴팩트하게 공급해야 한다.

도시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주거지역 또한 접근성이 매우 양호함에 수십년에 전에 정한 규제로 토지 이용효율이 저하되어 국제적 도시로 성장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래서 신당동, 다산동, 금호동, 옥수동 등의 더블 역세권을 중심으로 과감하게 주거지역의 개발 규제를 풀어줘야 된다.

개발이익이 발생하면 50% 정도를 공공에 귀속시켜 청년ㆍ신혼부부 주택, 4차 산업 공간, 창업 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그러면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이 굉장히 조화롭게 융합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한 지금 서울은 대중교통망 등 도시기반시설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 그럼에도 도시 곳곳이 방치되거나 저이용되고 있어 안타깝다.

대표적인 공약들을 간단히 소개한다면.

먼저 도심 재개발과 관련해 을지로 지하공간이나 지상으로 ‘인쇄 정보 센터(가칭)’ 등을 만들겠다.

지금 인쇄업을 돌아보면 지가가 높고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사실 인쇄는 종이, 재단, 인쇄, 후가공 등 18여가지의 인쇄 후가공 업체가 있다. 그러나 각자 따로 운영되다 보니 운영의 효율성이나 가격 경쟁력도 떨어진다.

이를 한 곳에 모아 종합자동공정처리를 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조명 백화점, 공구종합센터 등으로 융합적으로 ‘집중센터’를 유치하는 것이다.

그러면 관광거리도 될 수 있고 도심산업이 부활 가능성이 높아져 도심 산업이 초일류 도시와 공존하는 구조로 만들 수 있다.

금호ㆍ옥수동에는 생활 커뮤니티 공간이나 공영 주차장이 부족하다.

그간 사유 토지와 건물을 매입하여 조성하려다 보니 지지부진 할 수밖에 없다.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풀어 나가겠다. 넓은 도로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먼저 금남시장 앞 도로나 금호여중 배수지 공원 앞 도로가 넓다. 이곳에 지하 3층 규모의 지하를 파서 지하 1층은 주민 커뮤니티 센터로 지하 2~3층에는 주차장으로 활용하면 된다.

이와 함께 금호사거리 등 이 지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도 수일 내 도로 전문가들과 함께 두무개길과 금호를 연결 교통체증이 해결될 수 있는 도로구조 개선 방안을 진단을 내려 볼 생각이다.

서울 ‘항구도시’도 만들겠다. 인천 앞바다와 한강을 연결하는 경인 아라뱃길은 이미 뚫려 있다. 한강 일부 구간 수로를 정비하고 선착장만 설치하면 5000톤급 국제 여객선도 오갈 수 있다.

여객선을 띄우고 요트 등 수상레저 시설로 한강을 이용하면 그간 호수처럼 막힌 한강이 항구가 되어 세계를 향해 열어 나가는 새로운 공간이 된다.

돌봄과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천사돌봄 서비스(가칭)’도 준비중이다. 어린이집의 교육 수준은 높이고 유치원의 돌봄은 길게, 서로 부족한 부분을 맞춤형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살기 편한 주거지로 다가구 등 저층 주택지의 ‘소규모 재개발’ 재건축 규제를 완화해서 아파트처럼 살기 편한 주거지로 변화발전 시키겠다.

노후 저층주택지도 재건축 시 도서관 등 생활 편의시설을 제공하도록 하고 개발 인센티브를 주면 도시 기능도 좋아지고 스스로 변화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최창식 예비후보가 관내를 돌며 주민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최창식 예비후보가 관내를 돌며 주민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면.

주민 신뢰와 지지로 지역에서 봉사할 수 있게 도와주신데 대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제는 이같은 혜택과 은혜를 온전하고 완벽하게 돌려드리고 싶다. 어려운 경제, 안보 상황에서 무슨 일을 해서라도 이를 바로잡겠다.

성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면 국회의원으로서 특권을 누리지 않고 주민과 함께 하는 참일 꾼이 돼 ‘아 다르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보답해 드리겠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