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트럼프 "미국산 의약품·의료장비 구입하라" 행정명령
트럼프 "미국산 의약품·의료장비 구입하라" 행정명령
  • 오지연 기자
  • 승인 2020.08.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오지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정부 기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정 의약품과 의료장비에 대해 미국산 구매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하이오주의 월풀 세탁기 공장을 방문해 행정명령에 서명하며 "이번 코로나19 대유행에서 보았듯이 미국은 우리 자신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와 의약품을 생산해야 한다"며 "언젠가 우리에게 제품을 거부할 수 있는 중국과 전 세계 다른 나라들에 의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정명령으로 국내 제약 생산에 대한 불필요한 규제 장벽도 철폐하고, 미국의 의약품 가격을 낮추고 미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제조 공정을 지원할 것"이라는 밝혔다.

이와 관련 CNN은 중국은 개인보호장비(PPE)를 사실상 독점 생산해오고 있고, 미국에서 의약품 처방전의 90%는 일반 의약품으로 채워지며 소비되는 의약품 1/3은 인도의 제네릭 의약품(특허만료 약물의 복제약) 제조업체가 생산한다고 보도했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도 이날 기자들에게 행정명령과 관련해 "필수 의약품, 마스크·장갑·고글 등의 의료용품, 인공호흡기 같은 의료기기에 대해 우리는 위험할 정도로 외국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며 "미국은 새로운 전염병 발병으로부터 시민, 중요 인프라, 군대 및 경제를 보호해야 한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긴급상황에서 중국과 같은 다른 나라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를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미국산 상품 구매를 줄곧 강조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