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칼럼]'민족통일' 이 시대의 시대정신으로 삼아야..
[칼럼]'민족통일' 이 시대의 시대정신으로 삼아야..
  • 허평환
  • 승인 2011.01.21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시대나 국가의 역량을 집중하고 온 국민이 함께 노력하여 구현해야 하는 시대정신이라는 것이 있

▲ 허평환/전 국군기무사령관 예비역육군중장 현 남북평화통일연합 회장
다.

그 시대정신을 올바로 설정하여 국가와 국민의 역량을 집중한 시대에는 성공을 거두고 국가와 개인이 번영했고 행복하게 잘 살았다.

고구려는 최초 고조선의 옛 조상 땅을 되찾는다는 "다물정신"을 시대정신으로 삼아 국력을 집중한 결과 고조선 광역의 대부분을 되찾고 대 제국을 유지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안일에 흐르면서 결국 멸망하고 말았다.

신라는 최초 삼국통일이라는 시대정신을 국가목표로 설정하여 국력을 집중한 결과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후에는 역시 시대정신을 제대로 설정하지 못하고 안일에 흐르다가 멸망하고 말았다. 이는 비단 고구려나 신라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동서고금의 어느 왕조 어느 국가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일제 지배하에서는 민족해방이 시대정신이었다. 그래서 우리의 선각자들과 국민들이 광복을 위해서 싸웠다. 해방된 뒤에는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 시대정신이었다. 이승만대통령을 중심으로 하는 선각자들이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를 국체로 하는 대한민국을 건설했다.

건국한 후에는 가난을 벗는 것이 시대정신이었다. 박정희 대통령이 이를 들고 나와 군사혁명을 하고 산업화를 이루어 가난을 벗어나게 했다.

그 다음에는 민주화가 시대정신이었다. 김영삼 김대중 두 대통령이 영호남의 양 축이 되어 세력을 모아 민주화를 이루었다.

이제는 민족통일을 시대정신으로 삼아야할 때이다. 우리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들은 우리 대한민국이 채택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로 민족통일을 이루는 것을 시대정신으로 삼고 국력과 국민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불행하게도 해방을 맞으면서 민족이 이념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되었다.

북한은 처음부터 민족통일을 시대정신으로 삼아 통일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 무력통일을 민족통일전략으로 삼고 구소련의 지원을 받아 군사력 건설에 치중하여 6.25전쟁을 일으켰다. 그것이 실패하자 무력적화통일과 인민민주주의 혁명에 의한 적화통일이라는 양대 통일전략을 수립하고 군사력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간첩을 남파시키고 심리전을 전개하여 북한의 주장에 동조하는 대한민국 사람을 만들어 이들과 합작하여 한미군사동맹을 파기키고 주한미군을 철수시킨 후 무력으로 통일하거나 남북한 양 체제를 인정하는 연방제로 통일시킨 후 적화통일 한다는 통일전략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그 결과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미국을 적으로 알고 주한미군을 철수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남북한 양 체제를 인정하는 연방제통일이 최선의 통일방안이라고 믿게 되었다. 그런데 우리는 건국과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룬 뒤에 민족통일은 왜면한 채 정치권력을 갖는 데에만 집착하는 정치세력과 더 잘살기만 바라는 국민들의 끝없는 욕망으로 인해 시대정신이 모든 것을 공짜로 해 준다는 공짜 복지가 되어버려 가고 있다.

이대로 가면 우리가 민족통일을 주도할 수 없다. 우리가 민족통일을 주도하지 못하면 복지는 말할 것도 없고 우리의 생존 그 자체가 없어지게 된다. 그동안 우리가 피땀 흘려 이룬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우리 주도의 민족통일이 최대의 복지가 되는 것이다.
지난번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보았지 않은가. 거기서 한걸음만 더 나아갔으면 전쟁으로 갔다. 전쟁이 났더라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이 복지가 지속되었겠는가? 가장 큰 복지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의한 국민소득 향상과 취업이다.

우리 주도로 통일을 하면 북한을 오늘의 우리처럼 개발시키는데 있어 새로운 고도성장의 기회가 온다. 분단된 상태의 우리끼리는 더 이상 고도성장을 하기 어렵다. 그래서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직업다운 직업을 가지기 어렵다. 성장 없이 나라 빚내어 공짜로 나누어주는 복지, 직업 없이도 일하지 않고도 공짜로 먹고 살게 하는 복지는 당장은 좋을지 모르나 나라를 파멸로 몰고 가고 국민개개인의 정신을 병들게 하고 거지로 만들어 영원히 못살게 하는 것이며 우리 후손들을 거지로 만드는 것이다.

지금의 북한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이다. 북한은 그동안 집도 식량도 의료도 교육도 모두 공짜로 해준다고 하면서 나라를 경영했다. 그 결과 일하지 않는 국민이 되어버렸고 세계 최빈국으로 전락 해 버렸으며 공짜복지도 할 수 없게 되었지 않은가? 지금 우리는 세계10대 경제대국을 만들었다고 자랑하지만 대다수 우리국민들이 살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이룬 성장을 지속하지 않고 공짜로 나누어먹는 공짜복지에 몰입하면 통일을 주도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 같이 못사는 나라로 전락하고 말게 된다.

우리나라와 우리 국민들이 민족통일을 시대정신으로 삼아 민족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로 통일시켜야 하는 이유이다. 지금 우리가 추구해야하는 시대정신은 복지가 아니라 민족통일이다.
민족통일 이후에는 세계 초일류 강대국 건설이 시대정신이 되어야한다. 그 이후에는 동아시아 단일 경제문화권 건설을 주도하여 함께 번영하고 함께 평화를 누리며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시대정신으로 삼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이후에는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주도하는 것을 시대정신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은 민족통일을 이 시대의 시대정신으로 삼고 민족통일을 주도해야 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