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영업시간만이라도"... 자영업자들, 22일 광화문서 대규모 집회
"영업시간만이라도"... 자영업자들, 22일 광화문서 대규모 집회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2.19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직원이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방역당국은 18일 오전 0시부터 2022년 1월 2일까지 16일 동안 사적모임 인원을 4명까지 허용하고, 식당과 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밤 9시로 제한한다. (사진=뉴시스)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서 직원이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방역당국은 18일 오전 0시부터 2022년 1월 2일까지 16일 동안 사적모임 인원을 4명까지 허용하고, 식당과 카페 등의 영업시간을 밤 9시로 제한한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코로나19의 빠른 재확산으로 정부가 다시 한 번 영업시간과 사적모임 제한 카드를 꺼내자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부는 이들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인당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지만 자영업자들은 “안 받겠다”며 오히려 역풍이 불고 있는 모양새다.

결국 이들 자영업자들은 오는 22일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나섰다.

앞서 정부는 18일부터 코로나19 확산에 일상회복 1단계 조치를 중단하고 방역 강화 조치로 전환했다.

시설 유형에 따라 1그룹(유흥시설)과 2그룹(식당·카페·노래연습장·목욕장업·실내체육시설)의 운영 시간은 오후 9시까지로 제한했다.

3그룹인 영화관·공연장·오락실·PC방·학원 등 기타 시설들은 오후 10시까지로 제한했다.

사적모임도 4명으로 줄였으며 시행 기간은 내년 1월2일까지다.

이에 따라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는 인당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지원금은 손실보상금과는 별개로 지급되는 것으로 정부는 총 3조2000억원을 투입해 자영업자 320만명에게 100만원씩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합동브리핑에서 “매출 감소만 확인되면 매출 규모, 방역 조치 수준과 무관하게 100만원의 현금이 지급되는 것”이라며 “금지 제한 업종으로 법상 손실보상을 지급받은 대상 90만곳과 여행업·공연업 등 손실보상 대상이 아니었던 230만 곳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조금씩 나아지려고 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다시 방역 수준을 조이자 자영업자들에게만 일방적인 피해를 강요하는 정책이라며 반발이 나오고 있다.

조지현 전국 자영업자 비대위 공동대표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정상적인 영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방역패스도 한다는 점 자체가 (자영업자들에게는) 굉장히 불합리하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면 인력이나 인건비 등 기본적인 준비 과정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한편 정부가 지급하기로 결정한 방역지원금 100만원도 자영업자들의 피해 회복에는 실질적인 도움도 안 된다는 입장으로 실효성에도 의문을 쏟아냈다.

한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최근 1~2달은 위드코로나로 매출이 조금 올랐는데 그럼 방역지원금도 못 받게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또 다른 회원들은 “맨날 방역 정책을 바꿔서 손님과 자영업자들만 싸우게 만드느냐”, “다 필요 없고 영업 시간 제한이나 풀어달라”고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