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주거취약 중장년 1인가구 발굴 ‘집중지원’
노원구, 주거취약 중장년 1인가구 발굴 ‘집중지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2.1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원구청 전경
노원구청 전경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 이상 1인가구를 발굴해 집중지원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실태조사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연계가 필요한 394가구를 발굴해 지원하는 등 고립가구에 필요한 맞춤 지원이 돋보였다는 평가다.

구가 집중하고 있는 위기가구는 주로 지하층, 옥탑방, 고시원 등 주거취약지역에 거주하는 1인 가구다.

구에 따르면 주거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중장년층은 대체로 소득이 불안정하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고립이 가중돼 고독사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 사전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해 5~6월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대표적인 주거취약지역인 지하층 4755가구, 옥탑방 325가구, 고시원 1425가구 등 총 6505가구의 현황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부터 12월에는 임대주택, 숙박업소 장기거주자, 특정소방대상물 거주자 등으로 주거취약지역 조사범위를 넓히는 한편 고독사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중장년 이상 1인 가구를 정밀하게 찾아내는 데 성공했다.

조사는 복지플래너와 지역 사정에 밝은 주민들로 구성된 노원 똑똑똑 돌봄단, 통·반장 등이 동네 구석구석의 사각지대를 찾아가며 이루어졌다.

조사내용은 주거·경제·건강상황, 사회적 관계망, 주요 문제와 복지 서비스 욕구 등을 포함하고, 마음건강평가 등을 병행하여 고독사 위험도의 평가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구는 주거취약지역 중장년 이상 1인가구 중 394가구를 발굴했으며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원을 완료했다.

이들에게 지원된 복지서비스는 ▲ 공적급여 등 경제지원 94건 ▲ 복지관 연계 등 민간서비스 106건 ▲ 돌봄SOS 관리 등 돌봄서비스 50건 ▲ 안부확인 135건 ▲ 사례관리 9건 등이다.

기초생계 수급자로 영구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여성)의 경우는 형제, 이웃 등 외부와의 소통이 거의 없어 건강상태가 악화되고 있었다. 구는 A씨에게 돌봄 SOS 일시재가서비스를 통해 주2회 청소, 밑반찬 지원을 실시하고 장기요양등급 신청 등을 도와 장기적인 가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가구 연립빌라 지하층에 거주하는 B씨(남성)은 낙상 사고로 경제활동이 중단되고 가족들과의 교류도 끊긴 상태였다. 구는 B씨에게 맞춤형 급여와 긴급지원 등을 안내하는 한편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실시하고 끊겨 있던 사회적 관계망을 복구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 나갔다.

구는 앞으로도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 대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복지플래너, 똑똑똑 돌봄단,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통반장 등이 주축이 되어 정기적인 안부확인과 위기 상황을 파악해 필요한 서비스 지원을 받게 하고 위기도가 높은 대상자에 대해서는 사례관리대상자로 별도 선정해 보다 면밀한 관리를 할 계획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주거취약계층과 1인 가구가 겪고 있는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이들에 대한 안전망 설계의 첫걸음”이라며 “이들에 대해 공공, 민간의 역량을 망라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