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3.2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 청사 경호 등 문제... 인근 시민 불편 이전 '불가'
군사시설 전제로 개발... 靑 이전해도 추가 규제 없어
5월10일 청와대 개방... 용산 대통령실 주변 국민공원도 조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을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결국 용산 이전을 강행하기로 했다.

이전에 대한 어려움은 있지만 국방부는 합참으로 합참은 남태령 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기존 청와대는 오는 5월10일 임기 시작과 함께 개방한다는 방침이며 용산 대통령실 주변에도 수십만평의 국민 공간도 조속히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29일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현 청와대는 본관과 비서동이 분리돼 있어 대통령과 참모의 소통이 원할하지 못했다"며 "집무실 이전은 이를 개선하고 원활한 소통과 업무의 효율을 제고하기 위함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이전 방안을 면밀하게 검토한 결과 최소한의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광화문 인근 시민들의 불편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그리고 청와대 내 일부 시설의 사용 역시 불가피해 청와대를 완전히 돌려드리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반면에 용산 국방부 함참 구역은 국가 안보 지휘 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어 청와대를 시민들께 완벽하게 돌려드릴 수 있고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도 거의 없다"며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고 추가적인 규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청와대 집무실 이전으로 문제가 된 기존 국방부는 합참청사로, 합참 청사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전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가 함참 청사로 이전하는 문제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며 "합참 청사는 전시작전권 전환을 고려해서 한미연합사와 함께 건물을 사용하도록 건립됐지만 연합사가 평팩으로 이전해 공간의 여유가 생겨 국방부가 이전하는 데 큰 제한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합참 청사는 연합사와의 협조를 고려해 용산지역에 자리 잡았지만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쟁지휘 본부가 있는 남태령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 당선인은 기존 청와대는 오는 5월10일 임기 시작과 함께 모두 개방하고 용산 대통령실 1층에 프레스센터를 배치해 수시로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임기 시작이 50일 남은 시점에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너무 서두르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일이지만 국가의 미래를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라 제대로 일하기 위한 각오와 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고자 하는 저으 의지를 헤아려 달라"고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