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북한 오미크론 사태 "北 인구 50% 감염될 경우 입원 환자 70만명 발생"
북한 오미크론 사태 "北 인구 50% 감염될 경우 입원 환자 70만명 발생"
  • 김영호 기자
  • 승인 2022.05.1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노동신문 누리집 갈무리, 뉴시스
사진출처=노동신문 누리집 갈무리, 뉴시스

 

[한강타임즈=김영호기자] 북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입원 치료가 필요한 환자가 수십만명 가량 발생하고 3만4000여명의 사망자가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16일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과 서울대 의대 통일의학센터가 공동으로 개최한 '북한의 오미크론 사태와 한국의 대응' 세미나에서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오 교수는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한 연령대별 코로나19 사망률 데이터를 북한에 적용해 이번 오미크론 유행으로 3만3540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또 북한의 백신 접종률이 매우 낮아 입원 환자도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북한의 2020년 기준 인구 통계를 활용해 입원률을 예측한 결과 전체 인구의 30%가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42만명이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할 것으로 관측됐다. 또 전체 인구의 50%가 감염될 경우 70만명의 입원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오 교수는 북한에서 오미크론 유행이 이미 4월 중순 유행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때문에 백신 지원이 지금 이뤄지더라도 현 상황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내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확진자를 치료하기 위한 의료 지원과 남북 의료진 간의 협력이 더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오 교수는 "백신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모든 기간을 합치면 1개월이 훌쩍 넘는다. 그러면 그때는 이미 유행 곡선의 정점을 지나서 내리막길에 있을 것"이라며 "북한의 코로나19 환자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 당장 환자에게 도움이 될 의료 대응이 절실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새로운 질병의 진단과 치료는 경험을 쌓고 노하우를 파악할 때까지 여러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며 "만일 남북 의료인 간의 대화 채널을 열 수 있다면 우리가 지난 2년간 축적한 지식과 경험이 북한 주민의 진료에도 크게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당장 우리나라에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정부와 민간 차원의 대비는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문진수 서울대 의대 통일의학센터 소장은 "언론을 통해 나오는 얘기를 보면 북한은 자체적으로 사회주의적 공중보건 방역을 통해 전파를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들의 벤치마킹은 중국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중국을 통한 지원과 협력에는 문을 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한국 정부의 직접 지원은) 북측의 태도를 볼 때 상황이 아주 나빠지기 전에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것은 북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다"며 "민간 단체를 지원하면서 2000년대 초반에 있었던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해서 북측이 수용 가능한 교류와 지원을 열어주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김병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교수는 "북한은 6·25 때와 고난의 행군 때 두 차례의 대규모 참사가 있었는데, 그것과 비견될만한 굉장한 큰 사건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며 "향후 1~2주 내로 환자가 상당히 늘어날테고 100만명 이상의 격리 수용자가 발생한다면 상당한 혼란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정철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정부가 남북 관계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현재 상황이 오히려 대북 신뢰와 남북 갈등 해소의 계기가 될 수 있다"며 "다른 정치적 조건을 빼고 인도주의적 원칙인 실질적 상황 개선에 주력하는 협상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