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태풍 피해 없도록’…동대문구, 침수취약·재해약자 가구 집중 점검
‘태풍 피해 없도록’…동대문구, 침수취약·재해약자 가구 집중 점검
  • 정수희 기자
  • 승인 2022.09.06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공무원 및 봉사자 등 2명 이상이 1가구 전담 관리
이필형 구청장도 홀몸 어르신 방문…1:1 결연 ‘보듬누리’ 동참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오른쪽)이 5일 1:1 결연을 맺은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추석 안부를 전하고, 태풍 대비 집 상태를 점검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오른쪽)이 5일 1:1 결연을 맺은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추석 안부를 전하고, 태풍 대비 집 상태를 점검했다.

[한강타임즈 정수희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가 태풍 ‘힌남노’에 대비해 단 1건의 인명피해도 없도록 침수취약가구, 반지하주택 거주 재해 약자 가구 등을 대상으로 철저한 점검에 나섰다고 밝혔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 1인 취약 가구 등은 더욱 세심하게 살폈다고 강조했다.

구에 따르면, 1명의 공무원을 침수취약가구 2~3가구에 지정해 집중호우가 예상되거나 발생 시 공무원이 대상자의 상태를 살피고 안전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수해 관련 돌봄서비스를 제공해온 동대문구는, 지난달 22일부터 서비스를 확대했다. 기존에 공무원 1명당 돌봄 가구 2~3가구를 지정하던 것을, 공무원 및 봉사자 등 2명 이상이 침수취약가구 1가구를 집중 전담 관리할 수 있도록 한 것. 돌봄서비스를 확대하면서 반지하에 거주하는 재해 약자 가구도 추가로 발굴해 대상자로 선정했다.

태풍 ‘힌남노’ 북상에 따라 구는 5일부터 돌봄공무원 및 봉사자를 통해 수해 관련 돌봄 대상 가구 총 76가구의 상황을 집중 점검했다고 밝혔다. 문자발송, 안내전화, 방문 점검 등을 하며 상태를 살피고, 위급 상황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비상 연락망 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도 5일 오후 홀몸 어르신 2가구를 각각 방문해 비가 새는 곳은 없는지, 비상 상황 시 외부로 쉽게 나갈 수 있는지 집 안팎으로 철저하게 점검하고, 비상 연락망도 살뜰히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방문한 김 모 어르신은 고령에 장애가 있고, 반지하에 홀로 거주하고 있어 더욱 꼼꼼하게 재차 상태를 확인했다고 한다.

이 구청장은 이날 방문한 2명의 어르신과 1:1 결연을 맺고 계속해서 생활 실태를 살필 계획이라고 구는 전했다. 1:1 결연은 동대문구가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10여년간 이어온 대표 복지사업인 ‘보듬누리 사업’의 일환으로, 구청 전 직원 및 주민, 기업 등이 지역의 취약계층과 1:1로 결연을 맺고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지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주는 것이다.

동대문구청 전 직원 1300여명은 5일부터 1:1 결연을 맺은 14개 동의 취약계층에 유선 및 방문을 통해 추석 인사를 전하고, 아울러 태풍 관련 상황도 함께 살핀다고 구는 밝혔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추석을 앞두고 발생한 태풍 ‘힌남노’로 1인 취약계층이 더욱 위축돼 마음이 아프다”며, “직접 현장에 나가 거동이 불편한 홀몸 어르신을 만나면서 안전에 있어 재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안전한 동대문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