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인터뷰]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 “마포구에 또 쓰레기 소각장? 직접 와서 보시라”
[인터뷰]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 “마포구에 또 쓰레기 소각장? 직접 와서 보시라”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10.05 10:39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의회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
마포구의회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
마포구의회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최근 지방정치에 청년 의원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경험이 부족하다’는 청년 정치인에 대한 불신도 다소 누그러진 모양새다.

이는 청년 정치인들만의 적극성과 톡톡튀는 아이디어, 그리고 겁 없는 도전이 실제로 나와 내 가족의 삶의 변화로 이어지면서다.

실제로 이번 제9대 의회 역시 청년 정치인들의 약진이 돋보인다. 지난 8대 의회에서 이들 청년 의원들이 보여준 왕성한 활동이 ‘신뢰’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표적인 사례가 마포구의회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이다. 그는 마포구 지역 곳곳에 허가 없이 설치돼 골머리를 앓던 ‘의류수거함’을 한방에 정리한 장본인이다.

조례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철저한 현장관리로 무분별하게 방치돼 있던 452개의 의류수거함을 모두 철거하고 새로운 의류수거함 ‘오시네요’를 설치한 바 있다.

출산축하금도 장애인 지원을 강화해 장애 정도에 따라 100~150만원을 지급하도록 하는 개정안도 통과시켰으며, 쓰레기 무단 투기장소로 전락한 언덕길 ‘고인목함’을 재정비하기도 했다.

작은 변화지만 끊임없는 도전과 추진력이 그를 이번 9대 마포구의회 최연소 재선 의원이자 복지도시위원장을 만든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다.

특히 마포구는 최근 서울시의 일방적인 쓰레기 소각장 입지선정을 놓고 반발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채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오는 7일부터 구 ‘청소행정과’가 ‘자원순환과’로 조직개편 되면서 쓰레기 소각장 관련 업무가 채 위원장의 복지도시위원회 소속이 되기 때문이다.

채 위원장은 지난 30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따져 묻고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 볼 생각”이라며 “특히 앞으로 쓰레기 소각장을 직접 와서 보고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현장 견학 프로그램도 만들어 볼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복지도시위원장으로서 각오가 있다면.

처음에는 (기존 의정활동과) 크게 다른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많이 달랐다. 민원에 대한 비중이 엄청 커졌고, (복지도시위원장으로서) 행정보다는 구민들의 복지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고민해 보게 됐다.

이에 초선 때는 주로 어르신이나 청년에 초점을 두고 활동해 왔다면 앞으로는 청소년 쪽으로 좀 더 관심을 두고 의정활동을 이어나가 볼 생각이다.

어르신과 청년들에 대한 복지는 기초단체에서도 충분히 잘하고 있으며 특히 청년에 대해서도 최근 정치권에서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어르신들이나 청년들을 위해 일을 하실 의원님들도 많고 필요한 시설들도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마포구내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나 관심은 많이 부족한 편인 것 같아 앞으로 이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보겠다.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이 골목길 무분별하게 방치된 의류수거함을 정비하고 새롭게 설치한 의류수거함 '오시네요'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이 골목길 무분별하게 방치된 의류수거함을 정비하고 새롭게 설치한 의류수거함 '오시네요'

최근 ‘쓰레기 소각장’ 문제가 논란이다.

서울시의 기습적인 발표와 입지 선정 과정에서의 여러 의혹점이 있는 것이 분명해 보인다. 이미 자원회수시설이 설치된 위치에 더 큰 규모의 쓰레기 소각장을 건설한다는 것은 부족한 기반시설과 생활불편을 감내하고 있는 상암동 주민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처사다.

마포구에는 이미 하루에 750톤의 서울시 쓰레기를 받고 있는데 여기에 또 1000톤 가량의 쓰레기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특히 정작 실질적으로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주민들의 사전 동의나 협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일방적인 행정이 아닐 수 없다. 서울시는 이번 입지 선정을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

현재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주민들과 의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반대운동에 나서고 있으며 상암동 주민들을 중심으로 각 동별로 반대 집회와 반대 100만인 서명운동이 진행중이다.

특히 주민 대표들과 지역구 의원들은 오세훈 시장 자택 앞을 찾아 쓰레기 소각장 입지선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으며 의회차원에서도 19명의 의원들이 모두 반대 결의안을 통과시켜 서울시에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정당 차원이 아니라 마포구민을 위한 차원에서 여야가 함께 서울시의 일방적인 결정에 분노하는 구민들의 목소리를 전방위적으로 계속해서 전달하고 있다.

저도 마포구민이자 복지도시위원장으로서 목소리를 높여 결국은 이번 결정을 뒤집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마포구청 앞에서 주민들이 쓰레기 소각장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마포구청 앞에서 주민들이 쓰레기 소각장 반대 서명을 받고 있다.

조직개편으로 해당부서를 맡게 됐다.

오는 7일부터 청소행정과가 ‘자원순환과’로 조직개편 되면 복지도시위원회의 소속이 된다. 그러면 구차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따져 묻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모색해 나갈 생각이다.

전반적인 상황이나 내용에 대해서도 면밀히 들여다 보고 이를 구민들과 가능한 모두 공유하겠다.

특히 서울시의 기습적인 입지 선정 발표가 나고 한 달여가 지났지만 해당 지역 이외의 일부 마포구 주민들의 경우 (쓰레기 소각장의 심각성에 대해) 생각보다 많이 모르시고 계시는 듯 하다.

이에 지역 주민들과 시민들을 대상으로도 자원회수시설에 대한 현장 견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생각이다. 현장을 한 번쯤 갔다 오신 분들이라면 생각이 바뀔 수 있다.

겉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 보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누구든지 이를 보는 순간 생각의 전환이 있을 것이며 시민의식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도 소각장을 직접 가보고 매우 놀랐다. 서울시의 쓰레기가 이렇게 많다는 것과 분리수거는 커녕 음식물 쓰레기가 섞여 있는 쓰레기를 무분별하게 받아오고 있었다. 마포구 쓰레기 소각장의 심각성을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홍보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밖에 지역 현안이 있다면.

앞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최했던 토론회가 있었다. 참여해서 토론회를 끝까지 지켜봤다. 이날 이들이 원하고 있는 것은 ‘진로체험’과 ‘쉼터’, 그리고 누구에게도 간섭 받지 않는 ‘공간’이었다.

마포구에서 그런 시설들을 제공해 주고 현장 체험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했으면 한다.

사실 마포구 관내에는 ‘엔터테인먼트’가 많다. 장래 희망에 따라 직접 현장에서 조언을 듣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고 싶다.

실제로 최근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많은 ‘프로게이머’ 진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회사와 협의 중으로 조만간 체험 기회가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의 지역구인 합정동에는 서울시의 ‘모아타운’ 신청이 들어가 있는 상태로 주민들 간 찬성과 반대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는 지역이 있다.

주민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이룰 수 있도록 해법을 모색하고 소통해 나갈 생각이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구민들이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에게 남긴 응원의 글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구민들이 채우진 복지도시위원장에게 남긴 응원의 글

구민들에게 한 말씀.

청년 정치인에 대해 ‘경험부족’을 이유로 불안해하시는 시선이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젊은 정치인에 대해 많이 신뢰를 해 주시고 계시는 것 같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8대에 이어 9대 의회에서도 젊은 패기와 열정, 그리고 이제는 재선 의원으로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복지도시위원장으로 위원회를 잘 이끌어 나가겠다.

또 소관 상임위와 지역구 뿐만 아니라 마포구 전체를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통해 마포구민 모두가 행복하고 잘 사는 복지 선진도시 마포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시 한번 저에게 전폭적인 신뢰를 보내주시고 9대 마포구의원으로 선출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서 실망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철현조 2022-10-09 12:45:07
늘 고생하십니다 !! 채우진 파이팅

일주정 2022-10-08 18:33:51
마포구 최고의 일꾼!! 화이팅입니다!

박진형 2022-10-08 16:57:19
인터뷰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해주세요!

강호근 2022-10-08 16:33:33
현존하는 구의원들중에 제일 열심히 일하시는게 보입니다 더욱 힘내시고 화이팅 드립니다

이정현 2022-10-08 16:14:50
마포구 발전에 힘써주시는 의원님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