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3년 만에 돌아온다…마포구, 14~16일 ‘새우젓축제’
3년 만에 돌아온다…마포구, 14~16일 ‘새우젓축제’
  • 정수희 기자
  • 승인 2022.10.1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컵공원 일대…‘마포나루 사또행차 행렬’로 서막
황포돛배 입항, 체험형 장터 등 옛 마포나루 재현
새우젓장터도 재개…유명산지 새우젓 최대 15% 저렴
구민과 함께하는 소각장 추가건립 반대 홍보부스도

[한강타임즈 정수희 기자] ‘마포나루 새우젓축제’가 3년 만에 돌아온다.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월드컵공원 일대에서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풍부한 대규모 대면 행사로 방문객을 맞는다.

코로나19 상황 이전인 2019년 지자체 추산 67만여명의 방문객을 불러모았던 축제는 올해로 15회째를 맞아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주최, 마포문화원(원장 최재홍) 주관으로, 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에서 14~16일 3일간 개최된다. 

김장철을 앞두고 도심 한복판에서 국내 6대 유명산지의 질 좋은 새우젓을 판매하는 새우젓장터도 다시 열려 기대를 모으고 있다.

(왼쪽부터) 사또행차 행렬, 황포돛배 입항 재현
(왼쪽부터) 사또행차 행렬, 황포돛배 입항 재현

■ 옛 마포나루의 현대화…황포돛배 입항 등 옛 마포항 모습 재현

축제는 새우젓 입항을 맞이하러 가는 ‘마포나루 사또행차 행렬’로 그 시작을 알린다. 포구문화를 재현한 거리 행진이 마포구청 광장부터 월드컵공원 평화의광장까지 이어지는데, 행렬에는 사또, 보부상, 포줄, 취타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함께할 예정이다.

특히 옛 마포나루를 재현하기 위해 축제 기간 내내 평화의광장 난지연못에 LED 황포돛배 유등 15척을 띄우고, 마포학당을 비롯한 전통놀이(투호, 널뛰기, 제기차기 등) 및 전통공예(부채만들기, 솟대만들기 등), 한복입기 등 체험형 마포나루 장터가 펼쳐진다. 

마포에 모여들던 새우젓을 주제로 한 체험행사도 가득하다. 새우잡기, 새우젓 담그기, 새우젓 김장담그기가 3일 내내 운영된다. 체험비용은 3000원.

새우젓장터
새우젓장터

■ 유명산지 새우젓 시중보다 10~15% 저렴…가격․품질 감독 전문가도 배치

11일 구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축제 기간 3일 동안 약 9억650만원 어치의 젓갈이 판매된 새우젓장터가 3년 만에 재개된다. 

올해는 강경, 광천, 보령, 소래, 신안, 부안 등 전국 유명산지 6곳에서 15개 업체가 참여한다. 산지와 상품의 질에 따라 가격 차이는 있으나, 평균 시중 판매가보다 10~15%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는 질 좋은 새우젓 공급을 위해 해당 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새우젓 전문가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판매업소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먹거리 안전 유지를 위해 축제 기간에도 국산제품 확인은 물론 가격과 품질을 관리·감독할 전문가를 배치함으로써 대한민국 대표 새우젓장터로서의 입지를 굳혀간다는 계획이다. 

■ 이찬원, 김경호…매일 저녁 유명가수 공연으로 축제 마무리

매일 저녁 평화의광장 특설무대에서는 유명가수가 참여하는 콘서트가 열린다. 

축제 첫날인 14일 오후 7시 ‘딜라이브와 함께하는 착한콘서트’에 김경호, 이정, 박미경 등이 출연한다. 다음날 15일 같은 시간에는 마포구 홍보대사이기도 한 김흥국, 박상민, 정수라 등이 나와 ‘K-팝 레전드 연대기 공연’을 꾸미고, 축제 마지막 날인 16일 새우젓 축제 폐막공연 ‘트롯 가요제’에선 이찬원, 김수희 등을 만나볼 수 있다.

■ 소각장 추가 설치 절대 반대!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홍보부스도

구는 축제 기간에도 예외일 수 없는 것이 ‘서울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를 위한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6일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소각장 이슈로 축제 준비를 중단시켰다가, 지역 국회의원·시의원·직능단체·주민자치회 등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많은 분이 축제 개최에 찬성 의견을 주셨다”며 추진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이에 구는 축제와 연계, 구민과 함께하는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를 위한 홍보부스를 운영키로 했다. 구민들이 직접 디자인한 포스터와 카드뉴스 등으로 부스를 꾸미고, 불공평·불공정한 서울시 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반대 표출 행위를 두더지 게임과 펀치 게임 형식으로 만들어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3년 만에 대규모로 재개하는 이번 마포나루 새우젓축제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구민들을 위로하고 침체됐던 지역문화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어느 때보다 축제장 질서 유지와 국산 새우젓 판매에 각별히 신경 써서 남녀노소 모든 구민이 즐겁고 안전하게 누리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