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중대본 “국가안전시스템 대전환 이룰 것”
중대본 “국가안전시스템 대전환 이룰 것”
  • 정수희 기자
  • 승인 2022.11.07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구조 최우선, 법·제도·예산·행태 등 전면 개편”
“초연결 사회 블랙아웃 등 위협요소 대응 방안 모색”
김성호 중대본 1본부 총괄조정관 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성호 중대본 1본부 총괄조정관 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정수희 기자]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국가안전시스템의 대전환을 예고했다.

김성호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1본부 총괄조정관 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7일 이태원 참사 중대본 브리핑에서 “이번과 같은 인파 사고의 문제점을 집중 점검한 후 ‘인명 구조가 최우선’이라는 원칙 하에 현장에서 작동 가능하도록 법, 제도, 예산, 행태 등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네트워크 초연결 사회에서 발생 가능한 서비스 중단 및 블랙아웃 등 새로운 위협요소에 대해서도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등 현 재난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현장에서 확실히 뿌리내릴 수 있는 안전체계를 만들어 국가안전시스템의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본부장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고는 우리 사회에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됐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하다는 각오로 국가의 안전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지역축제 안전점검, 경기장 인파관리 점검, 유족 및 보호자 출입국 지원 등 사고 수습 및 지원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중대본 회의 전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이태원 참사 사상자는 총 353명이다. 사망자는 외국인 26명을 포함해 총 156명, 부상자는 중상자 33명을 포함해 총 197명이다.

사망자 중 내국인 130명에 대한 장례 절차는 모두 마무리됐다. 외국인 26명 중 17명에 대한 국내 안치 또는 본국 송환이 완료됐으며, 송환 대기 중인 9명 중 7명이 오는 9일까지 송환될 예정이다. 

이날 오후 4시에는 행안부 재난복구정책관이 주재하고 17개 시·도 사회재난 국·과장이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사상자 신고접수 및 구호금 선지급 추진사항을 점검한다. 행안부는 당초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8일까지였던 이태원 참사 피해신고 접수 기간을 오는 15일까지로 7일 더 연장했다.

행안부는 또 문화체육관광부 및 지자체와 합동으로 지역축제 안전관리 점검을 하고 있다. 지난 6일 기준 문경약돌한우축제와 김해진영단감축제 등 2개 축제에 대해 점검을 완료했으며, 이달 2주차에는 청송사과축제와 제주감귤박람회를 대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경찰은 유족 86명과 부상자 본인·가족 89명에게 보관 중인 유실물 1040점 중 300점을 반환했다. 원효로 다목적 실내체육관 유실물센터는 오는 13일까지 연장 운영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