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정의 '대장동 특검' 공동 추진…추천권한 등 주도권 신경전도
민주-정의 '대장동 특검' 공동 추진…추천권한 등 주도권 신경전도
  • 이현 기자
  • 승인 2023.03.06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억 특검' 불가피" "국회 역할해야" 한목소리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에 대한 특검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특검 추천권한 등 쟁점 주도권을 놓고선 양당 간 온도차가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6일 대장동 특검 추진과 관련해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동에서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지난주 50억 클럽 특검법을 발의했다. 윤석열 검찰의 노골적인 불공정 수사가 갈수록 진행되고 있고 이에 대한 국민적 분노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기 때문에 더는 미룰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애초에 50억 클럽, 고위 검사 출신 다수가 연루된 사건이다. 검찰은 곽상도 전 의원 수사만 나섰고 그마저도 부실수사로 일관해 '5년 재직, 50억 퇴직금 무죄'라는 희대의 판결로 귀결됐다"며 "50억 클럽 특검이 불가피한 이유를 윤석열 검찰이 스스로 증명한 셈"이라고 짚었다.

또 그는 "50억 클럽 특검으로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는 것이 퇴행하는 대한민국을 바로잡는 시작점"이라며 "오직 시간끌기로 이 사건을 희석시키려는 여당 국민의힘과 윤석열 검찰에 더 이상 기대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론조사에서도 계속 확인되다시피 50억 클럽, 김건희 여사 특검에 대해서는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동의하고 있지 않냐. 무너진 공정과 상시을 바로세우라고 국민이 명령한 것이라고 본다"며 "정의당도 이런 국민의 뜻을 잘 알고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민주당은 국민의 뜻대로 양 특검을 정의당과 함께 조속히 추진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도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가 평균 받을 수 있는 산재 급여가 작년 기준 1억5000만 원"이라며 "그런데 곽 전 의원의 아들은 업무상 질병을 이유로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는데 결국 곽 전 의원이 무혐의 판정을 받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여기서 나온 공분에 대해 검찰에게 다시 한번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겠다는 국민의힘의 입장은 도저히 동의되지 않는 부분이고 국회의 역할을 해야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했다.

다만 양당은 특검 추천권한에서 입장차를 보였다. 특검 추진 주도권을 놓고 양당의 신경전이 팽팽한 모습이다. 

박 원내대표는 "다수 의석을 가진 정당이 국민 대표성을 갖고 있다보니 특검 추천을 위한 공식적인 형식에 통로 역할을 할 수 있겠다"며 "실질적인 추천은 정의당과 협의하고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해 중립적이고 공정한 사람을 임명하겠다. 누구도 부인하지 않고 정의당도 그런 취지로 자리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을 가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지난 BBK, 최순실, 드루킹 특검은 모두 원인 제공을 한 정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의 합의로 특검을 추천했다"며 특검 추천 과정에서 거대양당(국민의힘, 민주당)은 배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아울러 "국민적 대표성과 절차적 정당성은 특검에 대한 국민적 신뢰에서 판가름 되기 때문에 교섭단체라는 지위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