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野, 尹정부 日 강제동원 피해자 '3자 변제' 방침에 대규모 반발
野, 尹정부 日 강제동원 피해자 '3자 변제' 방침에 대규모 반발
  • 이현 기자
  • 승인 2023.03.0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윤석열, 박근혜 어떤 심판 받았는지 기억해야"
시국선언 "야합의 말로 어떻게 될지 똑똑히 보여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규탄 긴급 시국선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규탄 긴급 시국선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야권이 일제히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침에 대해 "굴욕외교"라며 규탄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등 범야권 의원 50여 명은 7일 국회 본관 앞에 집결해 '제3자 변제 방식' 기조를 굳힌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며 대일 외교 방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강제징용 피해자 할머니들도 야권 규탄대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규탄 긴급 시국선언'을 열고 "윤석열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한다" "미쓰비시·일본제철, 사죄·배상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참으로 수치스럽다"며 "국가는 굴종하고 국민은 굴욕을 느끼고 피해자 국민들은 모욕을 느끼고 있다. 피해자 동의 없는 제3자 변제는 법률적으로도 가능하지 않다. 여기 피해자분들이 싫다하지 않나. 전쟁범죄 일본 당국의 진지한 사과가 없이,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 없이 봉합할 순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일본 정부와 한국 정부가 합의를 했지만 그것은 국가 간 합의한 것이지 민간인의 불법적 피해에 대한 배상을 합의한 건 당연히 아니다. 그 명백한 사실을 대법원이 확인했고, 일본 정부 역시 중국 등 다른 나라에는 배상하지 않았나. 그런데 왜 한국 국민에 대해서만 예외적으로 배상할 수 없다는 태도 취하는 건가"라며 "또 한 가지 문제는 양국 간 합의가 아니라 한국 정부의 일방적 선언이기 때문에 되돌리기조차 어렵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과거 잘못된 위안부 합의로 박근혜 정부가 어떤 심판을 받았는지 윤석열 정부는 똑똑히 기억해야 한다"며 "국민들이 분노하고 피해자들이 분노하는, 새로운 문제 야기를 윤석열 정부는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시국선언에 동참한 강제징용 피해자들도 정부를 질책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할머니인 양금덕 씨는 "윤석열 (대통령) 말은 듣지 말고 우리 자의대로 우리가 옳다는 마음만 가지고 열심히 다 함께 힘을 모아 '윤석열은 하루속히 옷을 벗고 나가라'고 외치자. 그래야만 우리나라가 편안히 나가고 청년들이 왕성하고 나라가 반드시 솓아나갈 것"이라며 "윤석열을 배격하라"고 참석자들의 호응을 유도했다. 이어 정부의 배상 해법에 대해선 "그런 돈을 곧 굶어 죽어도 안 받는다. 내가 왜 그런 돈을 받나. 더러운 돈은 안 받는다. 내가 일본 가서 고생했지, 누구 위해서 싸웠나"라고 토로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