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 '가상화폐 자진 신고' 국면전환 승부수...'전수조사' 카드 통할까
민주 '가상화폐 자진 신고' 국면전환 승부수...'전수조사' 카드 통할까
  • 이현 기자
  • 승인 2023.05.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평련 "소속 의원 전원 가상자산 보유 현황 자진 신고...여야 전수조사 동참해야"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대표를 맡고 있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 가상자산 투자 논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대표를 맡고 있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의원 가상자산 투자 논란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임인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소속 의원들이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코인) 투자 논란과 관련해 21대 국회도 코인 보유현황 전수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이어 불거진 김 의원의 코인 논란으로 총선 전 '당 쇄신' 의제에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같은 선제적 조치로 국면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여당인 국민의힘은 현재 김 의원의 의혹에 대한 사실 규명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어서 민평련의 이같은 요구가 반영될지는 미지수라는 게 중평이다. 

민평련 소속 의원 34명은 17일 이같은 내용을 담아 입장문을 내고 "최근 논란이 불거진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투자에 대한 국민의 비판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또한 공익을 우선시해야 하는 선출직 공직자로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처신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평련 소속 의원들부터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들은 "이번 일과 관련해 민평련은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들의 윤리의식 제고는 물론 당의 쇄신과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며 "당 소속 국회의원을 비롯해 광역·기초자치단체장, 광역·기초 의원 등 민주당 소속 모든 선출직 공직자는 중앙당에 현행 재산신고 기준에 준해 가상자산 보유 현황을 자진 신고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민평련 소속 의원들부터 자진 신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인 투자 이력이 있는 현직 의원들에 한해 이해충돌 소지가 있을 경우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민평련 의원들은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계류 중인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개정 법률의 시행 이전에 국회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한 가상자산 현황 전수조사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요청해야 한다"며 "가상자산 보유 현황에 따라 이해충돌 소지가 확인될 경우 관련 상임위에서 사임하거나 보유 자산을 즉각 매각해야 한다"고 했다.

민평련 대표를 맡고 있는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다음 주 안으로 민평련 소속 의원 전원은 조정식 당 사무총장에게 가상자산 보유 현황에 대한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며 "관련 내용을 고의로 누락하거나 허위인 경우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못 박았다.

또 김남국 의원의 탈당에 대해선 "당에서 조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탈당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당이 판단해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다"며 "더 이상 추가 조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윤리특위에서 관련 내용이 신속히 처리되길 기대한다"고 단호한 입장을 내비쳤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