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민·관 협력 주거취약계측 집수리 지원사업 본격 추진
서울시, 민·관 협력 주거취약계측 집수리 지원사업 본격 추진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3.07.1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대우건설-한국해비타트-대한주택건설협회, 업무협약 체결
9가구 시범사업 보다 4배 확대된 약 50가구 집수리 지원 가능
홍경선 대한주택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 회장(왼쪽부터), 정원주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장, 오세훈 서울시장, 윤형주 한국해비타트 이사장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서울시-대한주택건설협회-대우건설-한국해비타트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지난해부터 서울시가 대우건설,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주거취약가구에 시행한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민관 협력사업’에 대한주택건설협회가 새롭게 합류한다.

서울시는 10일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대한주택건설협회·대우건설·한국해비타트와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4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대우건설, 한국해비타트뿐 아니라 올해부터는 주택업계가 모여 주거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는 대한주택건설협회가 주거안심 동행파트너로 함께하게 되면서 사업이 보다 활기를 띠게 됐다.

대한주택건설협회는 전국 1만 여 주택건설 업계 회원사와 함께 1994년부터 국가유공자 주거여건 개선을 비롯해 사회복지시설 후원물품지원, 자원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원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는 후원규모가 시범사업 대비 4배 확대돼 약 50가구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당장 집수리가 여의치 않은 가구에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천연제습제·방충제가 포함된 '안심동행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범사업 중에는 중증장애인이 거주하는 반지하 주택에만 지원했으나 앞으로는 어르신·아동 양육 가구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통·반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 사정에 밝은 단체의 추천을 통한 발굴도 병행한다.

한편, 지난해 시범사업부터 참여 중인 대우건설은 안심동행주택 사업비 후원, 임직원 자원봉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집수리를 시행하는 한국해비타트는 올해도 풍부한 시공 경험을 살려 가구원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대우건설·한국해비타트와 '주거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민관 협력 시범사업'을 진행해 총 9개 반지하 가구의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단열·방수 시공, 이중창 설치 등 주택성능 개선을 비롯해 벽지·장판 교체, 싱크대·욕실 수선 등 전반적인 수리를 지원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안심동행주택) 첫 지원 대상이던 서대문구 북아현동 가구의 경우에 열악했던 반지하 가구가 새집처럼 바뀐 것을 보면서 집주인과 주민분들이 함께 기쁨을 나눴던 게 기억난다”며 “올해는 대한주택건설협회가 새롭게 동행 파트너로 동참하게 되면서 사업 규모가 더 커지고 대우건설에서도 올해 후원금을 두 배로 올려주시는 덕분에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게 됐고 올해부터 매년 50가구를 목표로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