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장마 종료 후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무더위로 인한 온열질환 주의”
장마 종료 후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무더위로 인한 온열질환 주의”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3.07.2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의 온열질환 응급조치 및 폭염대비 건강수칙 (자료=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의 온열질환 응급조치 및 폭염대비 건강수칙 (자료=질병관리청)

한강타임즈 백진아 기자 = 26일부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장마철이 종료되고 하루 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오르면서 다음 주 초까지 폭염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무더위로 인한 열사병, 탈진 등 온열질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질병관리청의 경고가 나왔다.

질병관리청의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에 따르면 지난 5월 20일부터 지난 7월 24일까지 온열질환자는 745명으로 온열질환에 의한 추정 사망자는 3명이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의 증상을 보인다. 방치 시에는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질병으로 열사병과 열탈진이 대표적이다.

기간별로 온열질환자 통계를 살펴보면 성별은 남성(79,7%), 연령별로는 50대(21.1%)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온열질환이 가장 많이 발생한 장소는 실외작업장(30.9%), 길가(12.5%), 논밭(11.8%)순으로, 실외(80.9%)가 실내(19.1%)보다 4.4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시간은 절반 이상(52.1%)이 낮 12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신고됐으며, 오전 11시~12시 온열질환 발생(9.7%)이 작년(7.9%)에 비해 증가한 만큼 오전 시간대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폭염 시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시원하게 지내기,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활동 자제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폭염 시 야외 활동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챙 넓은 모자나 양산,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는 것이 온열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온열질환 초기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활동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휴식을 취해야한다. 음주는 체온을 상승시키고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탄산음료는 이뇨작용으로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심·뇌혈관질환, 고혈압·저혈압, 당뇨병, 신장질환 등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더위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더위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기존 치료를 잘 유지하면서 무더위에는 활동 강도를 평소보다 낮추는 것이 좋다.

어린이나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는 자동차나 집에 혼자 남겨두지 않도록 하며, 부득이 외출할 때에는 이웃이나 친인척에게 보호를 부탁해야 한다. 임신부는 일반 사람들보다 체온이 높고, 폭염이 지속될 경우 주변 온도에 민감해 온열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폭염주의보 기준온도(33도)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무더위 속 실외에서 일하시는 분, 어르신, 임신부, 만성질환자는 온열질환에 취약하므로 예방을 위해 폭염 시 야외 작업과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을 준수해 달라"며 "전국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고, 당분간 기상이 수시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온, 강수, 폭염특보 등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