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북구, 번동 ‘모아타운’ 사업 승인... 내년 상반기 착공
강북구, 번동 ‘모아타운’ 사업 승인... 내년 상반기 착공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8.01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층 13개동 1242세대 공급... 2026년 입주 시작
강북구 번동 모아타운 조감도 (사진=강북구청 제공)
강북구 번동 모아타운 조감도 (사진=강북구청 제공)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서울시 1호 모아타운’으로 이목이 쏠린 강북구 번동의 모아주택사업(가로주택정비사업)이 1년 2개월 만에 사업시행계획을 승인받았다. 이에 번동 모아타운은 내년 상반기에 착공돼 2026년 준공과 입주가 시작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31일 강북구 번동 429-114 일대 5개 모아주택에 대한 관리처분계획과 설계를 확정했고 사업시행계획인가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통상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은 정비계획 수립부터 착공까지 8~10여 년 걸린다. 그러나 모아주택 사업은 관리계획 수립부터 착공까지 2~3여 년 소요돼, 총 6~7여 년이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정비계획 수립, 조합추진위 구성 등 일부 절차가 생략되고 통합심의 이후 개별적으로 이뤄졌던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계획인가가 동시에 진행돼 승인이 신속하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번동 모아타운은 지난해 4월 ‘모아타운 관리계획 및 모아주택 사업시행계획’ 통합심의를 통과했다.

조합원 분양공고 및 신청, 관리처분계획 수립을 위한 감정평가 등을 진행한 뒤 1년 2개월 만에 신속하게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게 됐다.

이제 번동 모아타운은 이주와 철거를 진행한 뒤 2026년에 최고 35층, 13개 동의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공사기간은 약 31개월로 2026년 7월 준공이 목표로 총 1,242세대가 입주하게 된다. 기존 870가구에서 372여 가구가 늘어나는 셈이다.

한편 구는 번동 모아타운의 도시경관은 기존 가로에 대응하는 연도형 동 배치와 함께 저층(8~10층)과 고층(28~35층)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높이로 리듬감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는 계획이다.

또 고층부를 적절하게 배치해 우이천변에서의 통경축을 확보하는 한편 단지 가운데 공간을 저층 구역으로 계획해 차량 진출입로 및 가로변으로부터 개방감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지 안에는 길이 250m 보행자전용도로가 생기고 도서관, 문화․체육시설, 어린이집, 카페 등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공동이용시설(3,015.13㎡)도 함께 조성된다.

대규모 지하주차장 공간도 확보된다. 1~5구역 모아주택 간 건축협정을 통해 인접한 1․2․3구역과 4․5구역 각각의 지하주차장을 통합해 기존에 129대에 불과했던 주차공간이 1,279면의 통합주차장으로 뒤바뀐다.

폭 6m로 협소했던 진입도로도 10~15m로 넓어져 고질적인 주차난과 불법 주정차, 소방차량 진입 곤란 등에서 벗어나게 됐다.

주차공간 지하화로 기존에 3% 미만에 불과하던 지상부 녹지공간이 27%로 대폭 확대되면서 입주민과 주민 삶의 질 또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입주민 및 주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우이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덕릉로~우이천을 잇는 공공보행통로를 조성했고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하는데 편리하도록 보행자 전용 폭 6m 입체결정도로도 신설된다.

우이천변 가로공원 산책로, 휴게시설, 운동시설 등도 함께 정비될 예정이다. 모아주택 단지 쉼터․소광장 등 개방형 공동이용시설과 연계한 주민 공유 공간도 조성한다. 우이천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창번교와 연결되는 공공보행통로도 배치된다.

서울시는 모아타운 1호 번동의 시범사업이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 만큼 지속가능하고 선도적인 정비방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강북구 관계자는 “번동이 서울시 최초 모아타운 건립예정인 만큼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강북구 모아타운 관리계획을 수립중인 3곳 또한 지역 특색을 고려한 명품 주거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