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野 의총서 비명계 "혁신안 논의보다 대여 견제 우선"...대의원제 폐지 반발
野 의총서 비명계 "혁신안 논의보다 대여 견제 우선"...대의원제 폐지 반발
  • 이현 기자
  • 승인 2023.08.16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명계 "대의원제 폐지, 공천룰 등 혁신안 급한 사안 아냐"
일부 의원은 이재명 지도부 총사퇴론 거론하기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16일 개최된 의원총회에서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의원제 폐지 등 혁신안과 이재명 지도부의 퇴진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해산한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혁신안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대여 공세가 시급한 만큼, 혁신안 논의는 추후로 미루자는 게 비명계의 입장이다. 아울러 현 이재명 체제의 민주당은 역할론과 정체성에서 총선 민심과 부합하지 않다며 현 지도부의 퇴진을 우회적으로 요구하는 말도 이날 의총에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약 3시간에 걸쳐 의총에서 격론을 폈다. 이날에선 당 혁신안 이행에 대한 찬반 의견이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이소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혁신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굉장히 치열하고 깊이 있는 토론이 짧은 시간 안에 이뤄졌다"며 "하지만 총의가 모였다거나 이런 게 어떤 결정할 정도로 논의 충분히 이뤄졌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 실정과 무능이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고 민생과 국격을 굉장히 훼손하고 있고, 심지어는 헌법을 무시하는 3권 분립 훼손 행태가 이어지는 상황, 2024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 실정과 무능을 지적하고 그에 대해 투쟁하는 것에 비해 혁신안은 상대적으로 시급한 문제가 보기 어렵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도 했다.

또 이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의총에서 혁신안을 전면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은 상대적 소수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 원내대변인은 "의원들 결의안에 따라 혁신위가 만들어진 것이고 상당 기간 거쳐 혁신안이 나왔기 때문에 그중에 좋은 내용을 채택하고 토론해 보자는 말씀이 포함돼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의원제 문제는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총선 이후에 토론하면 되지 않겠냐는 얘기 있었고, 총선룰과 관련해서는 몇 달 전 특별당규가 확정됐기에 추후 총선기획단이나 이 문제를 추가 논의할 수 있는 다른 기회에 더 논의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의총에 참석한 비명계 의원은 <한강타임즈>와의 통화에서 대의원제 폐지 혁신안과 관련해 "민주당의 뿌리 시스템인 대의원제를 폐지하게 되면 당의 근간부터 흔들리게 된다"라며 "당장 혁신안보다 지금 윤석열 정부의 갖은 실정에도 우리 당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힌 상황이 시사하는 바를 철저하게 자성해야 할 때다. 현 지도부가 역할을 제대로 했는지에 대해 자성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의총에서) 다수 나왔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당 친명(친이재명)계 의원은 "전대룰(대의원제 폐지) 논의를 미루자는 것은 특정 인사들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 아니냐"라며 "표 등가성 문제부터 구태 정치 혁신이라는 명분이 뚜렷한 의제인데, 왜 반대하느냐"라고 비명계 의원들의 주장에 반박했다.

실제로 '친명' 양이원영 의원은 의총 직후 자신의 SNS를 통해 "발언하는 의원 상당 수가 혁신안을 제대로 보지 않은 것으로 의심이 들었다. 대의원제 '폐지'라고 판단하고 주장하고 있다"라며 "혁신안에는 대의원제 언급만 있는 것도 아니고 '폐지'는 더더욱 아니다. 민주주의 기본 원칙인 '1인 1표제'를 권했고, 선출직 대의원 50%를 권했다. 당의 중요한 정책결정 등을 대의원을 통해 결정하자는 거다. 대의기구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는 권고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어 "특히 대의원 1인1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들의 이유가 무엇일까 궁금하다. 당원들도 찬성이고 원외지역위원장들도 찬성이라는데, 국회의원들이 반대(오늘 발언한 분들 10여명)한다는 건 사실상 지명직 대의원들의 기득권 내려놓기가 어렵다는 방증이 아닐까 싶다"고도 했다.
 
또 이날 의총에서 한 의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이재명 지도부의 총사퇴를 노골적으로 언급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 원내대변인은 "지금 윤석열 정부가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음에도 민주당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질책이 있기 때문에 당 지도부뿐 아니라 책임 있는 모든 사람이 내려놓고 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의견에 다수가 동조한다거나 비슷한 의견이 이어진 건 아니다. 개인적 의견으로 참고하면 될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의총 직후 취재진에게 "다양한 의견들이 존중되도록 의견을 잘 모아나가야 하겠다"고 단답한 채 자리를 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