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동관 청문회' 놓고 여야 전선 구축...李 도덕성·자질 공방 예상
'이동관 청문회' 놓고 여야 전선 구축...李 도덕성·자질 공방 예상
  • 이현 기자
  • 승인 2023.08.18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관 자녀 학폭 무마, 언론 장악 의혹 등 쟁점 산재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1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한 후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1일 오후 경기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한 후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여야가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자질 문제를 놓고 국회에서 거대 전선을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자의 자질 및 도덕성 논란이 최대 논쟁거리가 될 전망이다.

이 후보자는 언론 장악과 자녀 학교폭력 무마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상황이다. 그러나 국회 차원의 의혹 검증에 요구되는 증인·참고인 채택이 불발되거나 자료 제출이 늦어지면서 여야간 고성만 오가는 맹탕 청문회에 그칠 가능성도 거론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현재 야당은 이 후보자의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 재직시 언론 장악 의혹 ▲자녀의 학교 폭력 무마 의혹 ▲배우자 인사청탁 의혹 ▲배우자 위장전입 의혹 ▲금융실명제법 위반 및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을 적시하며 방통위원장으로서 '실격'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여당은 뚜렷한 결격 사유가 없다며 맞서고 있다. 자녀 학폭 무마 의혹의 경우 이 후보자가 사과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한편, 언론 장악 의혹은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이 종편 재승인 평점 조작 의혹으로 수사 중에 있다는 점을 부각하며 반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인청은 증인이나 참고인 없이 진행될 예정이다. 여야가 전날(17일)까지도 증인·참고인 채택안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다.

당초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자녀 학폭 무마 의혹 추궁을 위해 이 후보자의 배우자를 비롯해 김승유 전 하나고 이사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언론 장악 의혹과 관련해선 박성제 전 MBC 사장과 노종면 전 YTN 노조위원장 등을 증인으로 세울 것을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를 향한 각종 의혹 제기는 정치 공세라며 오히려 전임 정부에서 해임된 김장겸 전 MBC 사장과 고대영 전 KBS 사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맞섰지만 야당 반대로 무산됐다. 다만 전직 공영방송 사장들의 경우 본인 동의 하에 참고인 출석은 가능한 상태다.

이 밖에 이 후보자가 사생활 보호 명목으로 자신의 의혹 검증에 필요한 자료 제출을 거부한 것도 주요 쟁점이다. 야당은 국회 인청을 사실상 무력화했다고 이 후보자를 집중 비판하고 있다. 이 후보자는 앞서 자녀 학폭 무마 의혹과 관련해 국회 제출이 요구된 자녀 학교생활기록부와 증여세 납부 내역 제출을 거부한 바 있다. 여당은 이 후보자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시절 국무위원들과 비교하면 자료 제출이 양호하다고 이 후보자 옹호에 나섰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