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산책로 안심하고 다니세요"... 성동구,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도입
"산책로 안심하고 다니세요"... 성동구,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도입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8.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 달맞이 공원에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을 이용하는 주민의 모습
성동구 달맞이 공원에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을 이용하는 주민의 모습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전국 최초로 관내 산지형 공원 산책로를 대상으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늘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와 실시간 연계해 비상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이다.

최근 여성은 물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성동구에서는 구민들이 다소 안심하고 산책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구는 지난 28일부터 구의 대표적 산지형 공원인 응봉산과 달맞이 공원 내 산책로를 대상으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을 도입해 운영중이다.

이 시스템은 산책로나 공원 입구에 설치된 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하고 전화번호 입력과 영상 및 위치 전송에 동의한 후, 스마트폰 화면의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 위치가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전송된다.

만약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스마트폰 화면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즉시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알림이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 등 협조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미 소방서와 경찰서 등과 구청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을 마련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둔 만큼, 유사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상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전송된 CCTV 영상은 시스템 종료 이후 즉시 삭제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앞으로 구는 응봉산과 달맞이공원 산책로 2곳에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범운영 기간 중 시스템을 이용한 구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해당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도 추가로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구는 공원 및 산책로, 하천변을 중심으로 순찰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24일부터 기존 순찰지역을 비롯해 주요 공원과 산책로, 다중밀집장소 등에 대한 자율방범대와 성동경찰서 합동 순찰에 나섰다.

한편 현재 성동구에 설치된 범죄예방 CCTV는 3,771대다. 지난해 말 기준 자치구별 면적(㎢)당 범죄예방 CCTV 설치 대수는 226대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다.

앞으로도 구는 노후 방범용 CCTV 96대를 교체하고 산지형 공원 등 취약지역 34곳에 CCTV를 신규 설치할 예정이다. 지능형 선별관제 CCTV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최근 일상의 공간에서 연이어 강력범죄가 일어나면서 시민의 불안감을 증폭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찾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운영하는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여러 정책을 도입해 온 성동구의 고민의 산물”이라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