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공릉동 국수거리 청년들 모은다'... 노원구, '청년창업문화거리' 조성
'공릉동 국수거리 청년들 모은다'... 노원구, '청년창업문화거리' 조성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9.0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가게 추가 개소... 청년 팝업스토어도 오픈
청년상가 기설개선... 점포당 300만원 이내 지원
청년 창업지원... ‘청년창업센터’ 2025년 준공 목표
공릉동 국수거리 전경
공릉동 국수거리 전경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공릉동 국수거리를 ‘청년창업문화’의 거리로 조성한다고 7일 밝혔다.

기존 청년상가에는 시설개선을 지원하는 한편 청년 예비창업자를 선발해 청년 팝업스토어, 카페(디저트) 등 청년 가게를 추가로 오픈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는 20~30대 청년들의 유입이 늘어나면서 기존 공릉동 국수거리는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청년창업문화의 거리로 변모할 것이라는 기대다.

‘공릉동 국수거리’는 공릉역 인근 동일로191가길, 동일로173가길 일대 1.3㎞ 구간을 지칭한다. 금년에는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국수거리 인근에는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대, 광운대 등의 대학이 있어 20~30대 청년 생활인구가 다른 지역보다 약 2배 이상 높다.

또한 청년주택도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약 6,611㎡ 규모다. 24년 9월에 준공 예정이며 지상 2층에 청년창업 지원 공간도 조성될 계획이다. 구는 청년주택이 들어서면 자연스레 더 많은 수의 청년 유입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특징들이 구가 이곳에 청년 유입 기반을 만들기로 한 이유다.

한편 ‘청년창업 문화의 거리 조성’은 ▲청년가게 ▲청년 팝업스토어 ▲청년상가 시설 개선 지원 사업 등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먼저 청년가게 조성은 창업의 꿈을 가진 지역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5곳을 운영 중이며 오는 11월에 2곳이 더 개소한다. 도자기 공방, 의류 공방, 스튜디오, 인테리어 등 종류도 다양하다.

계약 기간은 1년이며 최대 2년까지 가능하다. 청년들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보증금을 없애고 월세를 전액 구에서 지원한다.

또한 창업에 꼭 필요한 세무, 회계 등 기본 교육, 창업컨설팅 및 청년가게의 경험이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전문가 멘토링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오는 10월부터는 청년 팝업스토어도 개점한다. 무점포 및 예비창업자의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다.

모집업종은 카페(디저트)로 9월에 예비창업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월세, 전기·수도료, 카페 관련 물품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3개월 단위로 입주하게 된다.

또한 구는 골목상권 청년상가 시설개선 지원사업도 실시한다. 19세~39세 이하 청년 사장이 운영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한 곳당 300만원 이내, 10곳의 시설개선비를 지원한다. 9월에 모집하여 11월까지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한 전문적인 창업 지원 거점으로 ‘노원청년창업센터’도 건립된다.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407㎡ 규모로, 24년에 착공하여 25년 준공 예정이다. 스타트업 입주공간, 강의실, 미디어실 등을 조성하여 청년들에게 맞춤 창업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공릉동 국수거리는 청년가게, 창업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청년창업문화의 거리로 변화해 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창업을 계획하는 청년들 지원과 더불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