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노원구, 5년 연속 ‘대한민국 건강도시’ 대상 수상
노원구, 5년 연속 ‘대한민국 건강도시’ 대상 수상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9.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원구 건강도시 심포지엄
노원구 건강도시 심포지엄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2023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일반정책 분야 대상에 선정되 5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4일 전라남도 순천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열리며 노원구는 보건복지부장관상 훈격의 대상을 받는다.

이 자리에서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걷고싶은 도시, 건강한 노원’이라는 주제로 걷기실천율 3년 연속 서울시 자치구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우수사례들도 발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은 전국 102개 회원도시를 대상으로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가 매년 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지자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노원구는 ‘모든 정책에 건강담기-참여ㆍ협력 기반의 노원형 건강도시‘ 사업이 대상에 선정되며 구민 모두가 건강한 도시를 만들고자 한 노원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노원형 건강영향평가’를 개발하고 제도적‧조직적 시스템 구축에 집중해 왔다면 올해는 조성된 기반들을 토대로 건강인지정책을 실행해 나가며 참여와 협력의 환경을 조성코자 했다”고 전했다.

한편 구의 건강정책은 크게 ▲시스템 구축 ▲참여와 협력 실행 ▲인지도 향상으로 나눠 추진 중이다.

먼저 대표 시스템에 ‘노원형 건강영향평가’가 있다. 노원형 건강영향평가란, 정책이나 사업이 주민들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해 건강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정책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 인지 과정이다.

21~22년 시범운영을 거쳐 자가진단도구, 운영 시기, 모니터링 방식 등을 보완했다. 올해부터는 7과 3지소의 총 22개 사업이 건강영향 자가진단-전문가 검토 및 환류-모니터링 과정을 거치게 되며 나머지 사업은 자가진단으로 간이평가를 하게 된다.

구는 전국 최초 ‘노원형 건강도시 평가 모델’도 개발 중이다. ‘노원형 건강영향평가’가 사전에 건강인지 및 정책의사결정을 돕는 시스템이라면 ‘노원형 건강도시 평가 모델’은 산출된 구체적인 지표를 통해 사업별로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건강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으로, 참여와 협력 실행을 위해 기확보 된 인적 자원을 활용한다.

‘주민자치에 건강더하기’ 사업으로 주민자치학교 교육과정에 건강도시 내용을 추가하고, 자치회 의제 발굴 워크숍을 개발했다.

주민이 만들어가는 건강한 마을을 목표로 진행자를 양성, 건강증진 역량을 강화한다. 아동청소년의회에는 ‘건강상임위원회’를 신설하며 건강을 더했다. 본 상임위에서는 건강을 고려한 조례 및 정책 개발에 나선다.

또한 구는 주민들의 신체활동 참여를 유도하고자 동네 곳곳으로 찾아간다.

건강자원으로써 공원 활용도를 높이는 이동형 신체활동 교구 대여소 ‘운동하러 노원가게’를 운영 중이다.

325개의 활동 교구를 실은 1톤 탑차가 공원별로 순회하며 대여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 4~6월 시범운영중에만 총 2268명, 일 평균 61명이 이용했다.

이밖에 구는 ‘힐링걷기’ 사업도 운영 중이다. 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동별로 하루 30분, 주당 120분 걷기코스를 개발해 내년에는 전동으로 확대예정이다.

구는 더 많은 구민들의 지속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소모임 활동, 챌린지 등과 함께 보상체계를 다양화하는 방법도 계획하고 있다.

구는 건강도시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구민의 관심을 유도하고자 주민 공모전, 심포지엄, 온라인 이벤트 등 다각화된 홍보 전략도 추진 중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건강도시를 향한 우리의 도전이 5년 연속 인정받고, 게다가 올해는 대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노원만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구민 모두가 건강한 노원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