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잠실에 첨단 ‘돔구장’... “새로운 문화ㆍ산업 거점”
서울시, 잠실에 첨단 ‘돔구장’... “새로운 문화ㆍ산업 거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9.1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 연계 3만석 돔구장ㆍ11만㎡ 전시컨벤션 조성
종합협상 진행 중... 2024년 말 실시협약 체결 목표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성사업(안) 조감도
잠실 스포츠·MICE 복합공간 조성사업(안) 조감도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한국에서도 메이저리그에 버금가는 첨단 구장에서 야구 경기를 볼 수 있게 된다.

서울시가 잠실에 ‘돔구장’을 포함하는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ㆍ마이스(MICE) 복합단지’를 만든다. 또 이를 한강과 연계해 ‘수변생태문화공간’도 조성한다.

현재 시는 관계자 협의 및 검토를 거쳐 잠실 돔구장 단지 배치계획을 확정했으며 시설별 설계를 구체화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미 출장 중인 오세훈 시장은 지난 16일(현지시간) ‘토론토 로저스센터’를 방문, 잠실 일대에 돔구장을 비롯한 첨단 스포츠ㆍ전시컨벤션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코엑스에 국한돼 있었던 마이스 기능이 확장해 잠실을 비롯한 강남권역 일대의 문화ㆍ산업 거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어 방문한 ‘토론토 워터프론트’ 개발사업지를 언급하며 잠실 주변 한강과 탄천 일대를 함께 개발해 매력적인 수변생태, 여가문화공간으로 발돋움시키겠다는 구상도 덧붙였다.

3만석 규모 돔구장... 호텔과도 연계

오 시장이 방문한 로저스센터는 투수 류현진 선수가 속한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홈구장으로 약 4만1000석 규모의 돔 경기장이다.

토론토 메리어트시티센터호텔과 연계 조성돼 객실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서울시는 잠실운동장 마이스 복합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가칭) ㈜서울스마트마이스파크(주간사: ㈜한화)’와 현재 돔구장 건립을 구체화 중으로 국제경기 유치가 가능한 3만석 이상의 국내 최대 규모의 야구장을 계획하고 있다.

돔 형태로 건립돼 우천, 폭염 등 악천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올스타브레이크(올스타전이 개최되는 약 1주일 간의 정규리그 휴식기), 오프 시즌에는 대규모 공연과 행사도 개최할 수 있다.

내ㆍ외야를 순환하는 360도 개방형 콘코스(관중석과 연결된 복도공간)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각종 프리미엄석(스카이박스․필드박스․패밀리존 등)도 도입한다.

특히 야구장과 호텔을 연계 조성해 객실, 레스토랑, 피트니스 등 호텔 내 여러 공간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11만 전시켄벤션센터... ‘한강’ 조망 매력적

오 시장은 돔구장과 함께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복합단지’의 한 축이 될 전시컨벤션센터 조성을 앞두고 19일(현지시간)에는 뉴욕 자비츠 컨벤션센터도 방문한다.

뉴욕 맨해튼 서부, 허드슨강 인근에 위치한 자비츠센터는 전시면적 약 7.8만로 뉴욕에서 가장 크고 활발하게 전시ㆍ국제행사가 열려 지역의 관람ㆍ관광산업, 숙박ㆍ상업시설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자비스센터 2019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뉴욕시 전체에 연간 약 2조4000억원의 매출, 약 1만6000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잠실에 들어설 ‘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면적 약 9만로, 자비츠센터보다 1만 이상 더 넓으며 회의면적은 약 2만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또 시는 ‘한강’이라는 서울만의 특화된 경관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조망을 갖춘 특색 있는 공간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협상대상자와 서울 전역에 경제적인 활력을 불어넣을 미래 산업 핵심시설이 될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전시컨벤션센터 기능 고도화 및 공공성을 갖춘 운영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잠실, 강남 등 교통이 혼잡한 ‘도심형 전시컨벤션센터’인 점을 고려해 자비츠센터와 같이 전시물류차량 전용 흡수ㆍ대기공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타 시설과 연계한 통합 주차장을 조성해 주변 교통 혼잡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는 우선협상대상자와 돔 야구장, 전시컨벤션센터, 업무ㆍ상업ㆍ숙박시설 등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갖춘 복합시설 조성을 위한 종합 협상을 진행 중이다.

시는 조속히 협상을 마무리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2024년 말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강ㆍ탄천 수변 활용 ‘수변생태문화공간’ 조성

한편 오 시장은 한강과 탄천 수변을 활용해 잠실 일대에 매력적인 수변 생태․여가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함께 내놓았다.

시는 서울이 가진 천혜의 자연자원 ‘한강’과 ‘탄천’의 매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한강 본류~탄천 합수부를 중심으로 ▲자연호안 복원을 통한 자연성 회복 ▲국제교류복합지구와의 접근성 개선 ▲매력적인 수변여가문화공간 조성 등 기본설계안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그레이트 한강프로젝트’, ‘지천르네상스’ 등과 연계해 국제교류복합지구와 탄천 사이 단절된 구간을 다양한 동선으로 잇는 보행교를 신설, 주요 주거․상업지역과 지천이 자연스럽게 연결된 수변 상징공간으로 바꿔놓을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