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포털 뉴스정책 대개편 불가피" 여당의 '포스트 제평위' 구상은
"포털 뉴스정책 대개편 불가피" 여당의 '포스트 제평위' 구상은
  • 이현 기자
  • 승인 2023.09.1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POST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 토론회'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토론회 '가짜뉴스를 통한 선거공작 어떻게 막을 것인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긴급 토론회 '가짜뉴스를 통한 선거공작 어떻게 막을 것인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국민의힘이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현행 뉴스정책 대개편을 예고하며 '포스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 구성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방침을 내놔 언론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9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POST(포스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 토론회'에서 "조작인터뷰 국기문란이 발각된 가운데 유사 사태와 재발 방지를 위해 조작 언론사 철퇴는 물론이고 포털 뉴스 정책에 대대적 개혁이 불가피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포털이 언론사를 심의하게 제재하는 기구인 제평위는 정성·정량 평가 기준을 만들어 주요 뉴스 소비창구인 포털에 입점할 언론사를 정하고 벌점을 매긴다"며 "포털 입점에 사활을 걸고 심사를 통과하고자 과외를 받는 일도 벌어지고 공정성 시비도 끊이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회의록을 공개하지 않는 밀실 심사에 이어 80%에 달하는 정성평가 방식으로 자의적인 심의에 대한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며 "포털사가 심사 기준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있는 반편 제평위를 법제화해야 한단 의견도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 등 포털이 가짜뉴스 숙주 역할을 하면서 뉴스에 대한 신뢰 하락 등 언론 환경을 황폐화한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라며 "대선공작 게이트에 등장하는 일부 매체 가짜뉴스가 네이버 등 포털과 유튜브를 통해 확산됐다는 비판 목소리도 높지만 네이버 등 포털과 유튜브는 이에 대해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윤 의원은 "특히 2008년 심사에서 탈락했던 뉴스타파가 전문지로 분류돼 그해 신청한 78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제휴사로 선정된 배경도 석연찮다"며 "깜깜이 논의 기구, 높은 제휴 문턱, 특정 언론 봐주기, 권력기관화됐다는 비판적 화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왜곡된 포털뉴스 거버넌스를 세우는 것은 자율이란 이름으로 맡기긴 악화됐다고 본다"며 "가치 있는 뉴스가 상응하는 주목과 경제적 보상을 받을수있도록 하는 포스트 제평위를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또 이날 토론회에선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의위)를 통한 언론사와 포털 제재 방식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제평위원을 지낸 강주안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언론사와 포털을 중립적 기구에서 제재해나가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며 "방심의위에서 제재하는 방식, 언론사에 권고로 끝나고 위반 정도 심각하면 소환 참석시켜 반론 기회를 준 다음에 법정 제재하는 방식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욱 변호사는 "뉴스 검색 시장에서 시장지배적 지위에 있는 네이버 등 포털이 유리한 약관 개정이 가능하다"며 "동의를 사실상 강제하는 약관들은 제평위가 다시 재개되든 대안적 형태로 시작하든 문제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