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민주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 딜레마 속 찬반 양론 이어져
민주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 딜레마 속 찬반 양론 이어져
  • 이현 기자
  • 승인 2023.09.2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 투병' 이재명에 동정 여론 확산, 당론 부결론 고조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보고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7차 본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보고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하루 전인 20일 찬반 여부를 놓고 고심이 깊은 상황이다. 단식 투병으로 이 대표에 대한 여론이 확산하면서 당론 부결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한 만큼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는 의견이 상충하는 모양새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현재 당 지도부는 자율투표에 맡기는 한편, '체포안 부결' 당론 채택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광온 원내대표 등 원내 지도부는 이날 오전 당내 재선 의원들과 면담을 갖고, 오후에는 긴급 의원총회 개최까지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강타임즈와의 통화에서 "내부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상황"이라며 "아무래도 이 대표에 대한 동정론이 드높은 상황인 만큼, 부결로 총의가 모아지지 않겠나"라고 관측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최근 단식 농성 장기화로 병석에 있는 만큼, 당 안팎에서 이 대표를 응원하거나 동정하는 여론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결국 이 대표의 단식 승부수가 민주당의 체포동의 딜레마에 중대 분수령이자 변수가 됐다는 평가다. 여기에 이 대표가 건강 악화로 병원으로 후송된 지난 18일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이같은 동정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는 해석도 나온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무도한 전·현직 검사들이 청구한 체포동의안을 단칼에 부결시키자"며 부결을 주장했다. 같은 날 박성준 대변인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많은 당무위원이 체포동의안을 부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고 전했다.

김민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자신의 SNS를 통해 "당론 부결의 파장은 전선의 유지와 강화로 극복될 것이지만 가결은 자해적 혼란을 낳을 것"이라며 "검찰의 영장 청구는 근거 박약한 부당한 정치 행위니, 부결이 맞다"고 주장했다.

다만 비명(비이재명)계 등 당내 일각에선 여전히 총선 전 당 혁신과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해 온 만큼,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당론으로 부결을 정하는 식의 모습을 보인다면 이 대표의 진정성은 사라지고 역시 방탄이었다는 낙인이 찍힐 것"이라며 "이 대표가 직접 가결해달라고 요청하면 당은 분열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소신발언을 냈다.

한편, 이 대표 체포안 가결표는 국민의힘(111명), 정의당(6명), 시대전환(1명), 한국의희망(1명), 여권 성향 무소속 의원(2명) 등 121표로, 민주당에서 최소 27명만 찬성표를 던져도 가결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비명계의 선택에 사실상 이 대표의 운명이 걸려있다고 보는 시각도 엄존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