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추석 대중교통 막차 연장 안 한다”... 서울시, 5대 종합대책 발표
“추석 대중교통 막차 연장 안 한다”... 서울시, 5대 종합대책 발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9.2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추석 연휴 대중교통을 포함한 5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가 추석 연휴 대중교통을 포함한 5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서울시가 올 추석 연휴에는 대중교통 막차 시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지하철도 평소 공휴일 수준으로 운행하고 시내버스는 공휴일 대비 감축 운행키로 했다.

다음달 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연휴 기간이 길어지면서 귀경 수요가 분산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21일 시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3년 추석 5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귀성·귀경객 교통편의를 위해 서울발 고속·시외버스의 운행을 일일 평균 528회로 평시 대비 15% 증편한다. 이에 따라 평소보다 약 29% 많은 약 1만7000명의 수송을 지원할 예정이다.

반면 지하철은 평소 공휴일 수준으로 운행한다. 심야버스(올빼미버스)는 오후 11시~익일 새벽 6시까지 정상 운행하고, 시내버스는 공휴일 대비 감축 운행한다. 특히 대중교통 막차 시간은 연장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도로 교통상황, 버스전용차로 운영 등 교통정보는 토피스(TOPIS), 서울교통포털(앱), 트위터,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통해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는 연휴 기간 진료 공백이 업도록 응급의료기관과 문 여는 병·의원, 약국 등 7000여 개소를 지정·운영한다.

24시간 운영하는 응급의료기관 49개소와 응급실 운영병원 16개소를 통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추석 연휴기간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앱)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생활 쓰레기 배출 등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쓰레기 배출일도 사전에 안내한다.

연휴 기간 쓰레기 투기 우려지역 등을 중심으로 순찰 기동반이 활동하고, 환경공무관도 특별근무를 실시하기로 했다.

연휴가 끝난 4일부터는 청소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에 쓰레기를 일제 수거하고 마무리 청소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립 장사시설 14개소도 정상 운영하고, 직접 성묘가 어려운 시민을 위한 '사이버 추모의 집'도 문을 연다.

성묘객 지원을 위해 용미리 묘지를 순환하는 셔틀버스 2대를 운영한다. 망우리, 용미리 1·2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4개 노선은 29~30일 하루 46회씩 증회 운행한다.

시는 추석 물가안정을 위해 배, 사과, 조기 등 주요 성수품 물량을 105% 확대 공급하기로 했다.

주요 농·축·수산물 20개 품목의 가격 동향을 점검해 정부에 가격 상승 품목에 대한 수급량 조절을 건의한다.

대규모 점포와 가격표시 의무지역을 대상으로 가격표시 여부, 과다인상 행위 여부 등을 점검하고 주요 성수품에 대한 원산지 허위표시 여부도 확인한다.

교통·화재사고, 풍수해 등에 대비해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을 운영한다. 호우 예보 시 신속한 인력 소집을 위한 '비상 발령 사전 예고제'도 시행할 예정이다.

명절 기간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을 위해 기초생활수급가구 약 23만명에 위문금품을 가구당 3만원씩 지원한다.

28일부터 10월3일까지 노숙인 시설 38개소에서는 하루 3식 무료급식을 실시한다. 결식우려아동 2만5481명에 대한 무료급식도 연휴와 상관없이 지속된다.

김상한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과 귀성객이 편안하고 풍요로운 추석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모든 분야를 세심하게 준비했다"며 "추석을 앞두고 치솟은 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취약계층을 위해 공공·민간 자원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