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경기도 국정감사, 양평고속도로 논란 화두…김동연 "원안대로 신속 추진해야"
경기도 국정감사, 양평고속도로 논란 화두…김동연 "원안대로 신속 추진해야"
  • 이현 기자
  • 승인 2023.10.17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원안대로 양평道 사업 진행하면 국민분열 없을 것"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이현 기자 = 17일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으로 점철됐다. 이날 김동연 경기지사는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원안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김 지사에게 "도지사는 도민 걱정은 안 하시고 모든 게 가짜뉴스다, 국민 분열만 일으키는 게 양평고속도로다, 이렇게 기자회견을 하셨다"며 "국민 분열을 봉합하는 게 도지사의 책임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원안이 좋을 수도 있고 대안이 좋을 수도 있다. 도지사 입장에서 도민만 바라보며 이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하는데 도지사는 이게 중요한 게 아니라, 무슨 의혹이 있으면 그 부분이 밝혀져야 한다라고 했다"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지금 양평군민을 둘로 갈라치기 한 것은 원안 나온 뒤 뜬금없이 변경안이 나와서 그런 것"이라며 "당초 입장에 부합해야 하고, 조속히 추진하는 것, 그리고 오랜 약속과 숙원을 이행하는 것. 이 세가지로 봤을 때 당초 목적 부합하는 게 원안이다"라고 반박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이 김 지사에게 "원안대로 가면 국민 분열 없겠나"라고 물었고, 김 지사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문 의원이 "국감을 앞두고 대안 노선의 BC값이 원안보다 높다고 발표했다. 이 대안을 누가 만들었고 무엇 때문에 만들었는지가 중요한데, BC값이 높다 낮다 언쟁으로 간다. 국토부의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김 지사는 "국토부 의도는 잘 알지 못하지만 BC값 발표에 대해 2가지 생각이 든다. 이 문제가 BC값을 다툴 문제인가 싶다. 또 원안에 대한 처음 나온 게 민자제안이다. 그로부터 변경안 나오기까지 14년 동안 원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것이 없다. 그러면 이것이 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대한 정치권이나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것들이 풀리지 않는다면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강병원 의원은 김 지사에게 양평고속도로와 관련해 "예타까지 한 고속도로 건설안이 바뀌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 그 곳에 김건희 땅 있다는 것이 알려졌고 그런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김건희 여사 일가의 부동산 의혹 제기에 대해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정치권과 언론에서 의혹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재정 정책을 하면서 추경에서도 그렇고 양평 고속도로도 그렇고 충심으로 정부에 대고 얘기했다. 양평 고속도로 문제는 빨리 정리하고 추진하는 것이 국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답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