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정부, 근로시간 개편... “주52시간 유지, 연장근로 선택”
정부, 근로시간 개편... “주52시간 유지, 연장근로 선택”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1.13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회원들이 지난 3월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정부 근로시간 개편안 찬반 스티커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회원들이 지난 3월 서울 청계천 한빛광장에서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정부 근로시간 개편안 찬반 스티커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강타임즈 윤종철 기자 = 정부가 현행 ‘주52시간제’는 큰 틀에서 유지하는 한편 필요한 업종과 직종에 한해 노사가 원하는 경우 연장근로에 선택권을 부여하도록 하는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향을 설정했다. 대상 업종과 직종 등 세부 방안은 추후 노사정 대화를 통해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근로시간 개편 방향은 지난 3월 이른바 ‘주 최대 69시간’ 논란에 일면서 개편안 보완에 앞서 개편 ‘방향’을 우선 설정한 것이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향’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 3월 정부는 1주 12시간으로 제한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확대하는 내용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일이 많을 때 집중적으로 일하고 쉴 때는 길게 쉬자는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이 경우 특정 주에 최대 69시간까지 일할 수 있게 된다는 계산이 나오면서 '장시간 근로', '공짜 야근' 논란이 불거졌다.

논란이 계속 확산되자 윤석열 대통령은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한 발 물러서 보완을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근로시간 개편 전면 재검토에 돌입했으며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간 노사 및 국민 총 6030명을 대상으로 한 근로시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개편 방안은 이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주52시간제로 장시간 근로가 감소했다고 평가하면서 현행 근로시간 제도가 현장에 상당 부분 안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제조업 등 일부 업종과 직종의 경우 업무량 증가에 따라 현행 근로시간 제도 하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차관은 “지난 3월 입법 추진 시 이러한 부분을 세밀하게 헤아리지 못했다”며 “설문조사 결과를 전폭적으로 수용해 주52시간제를 유지하면서 일부 업종과 직종에 한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현행 근로시간 제도는 법정근로시간 1주 40시간에 연장근로시간 12시간을 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원하는 업종과 직종에 대해서는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1주로 한정하지 않고 선택권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예컨대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주'가 아닌 '월'로 한다면 연장근로시간은 월52시간(12시간×4.345주)이 돼 특정 주에 집중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 경우도 특정 업종과 직종으로 좁혀졌을 뿐 지난 3월 발표한 내용과 사실상 동일한 것으로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남아 있다.

이에 정부는 이와 관련해 장시간 근로, 건강권 문제 등에 대해 ‘근로시간 상한 설정’, ‘근로일 간 11시간 연속 휴식’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차관은 “설문조사에서 응답한 우려를 토대로 근로자의 건강권이 어떠한 경우에도 훼손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노동시장에서 일한 만큼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공짜야근' 근절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수십년 간 현장에서 형성된 포괄임금 계약 관행을 고려할 때 그 자체를 금지하는 입법적 규제는 현장의 혼란과 갈등을 야기해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최우선적으로 포괄임금 오남용을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제도 개편이 시급한 업종과 직종을 세부적으로 선정하기 위해서는 추가 실태 조사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방식이 아니라 모두가 공감하고 현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내용으로 근로시간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같은 방향 설정에도 경색된 노정간 관계와 당장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보완된 근로시간 개편안 마련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